[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

 1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
 2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2
 3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3
 4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4
 5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5
 6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6
 7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7
 8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8
 9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9
 10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0
 11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1
 12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2
 13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3
 14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4
 15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5
 16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6
 17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7
 18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8
 19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19
 20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개론]동기와 정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동기(motivation)
1.동기의 이해
2.동기의 이론

정서(emotion)
1.정서의 이해
2.정서의 기능
3.정서의 해석
4.정서의 표현

본문내용
동기의 이해
모든 유기체의 행동을 이끌고 활성화시키는 요인이다.
보통 무의식적으로 계속되는 욕구,갈망 혹은 관심을 말한다.
동기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행동을 이끄는 동기(motive) 혹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
지를 발견하고자 한다. 동기가 미래의 행동을 이끄는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는 사람이나 동물이 행하는 특정 행동에 대해 ‘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이러한 종류의 의문을 가질 때 우리는 바로 사람이나 동물이 행하는 행동에 대한 동기를 묻고 있는 것이다.

예) ‘그 사람은 왜 살인을 했을까?’ 이와 같은 질문을할때 우리는 어떤 특정한 행동 즉 사람을 죽이는 행동의 동기에 대해 묻고 있는 것이다. 가령,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을 총으로 쏘아 죽였을때 우리는 왜 A가 B를 죽이게 되었는지를 묻게 되며, 이러한 질문은 곧 A의 행동이 의도적이었는지 아니었는지를 묻는 것과 같다. 만약, 의도적이었다면 A의 행동을 살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과실치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차이점은 행동의 동기에 있는 것이다.
위의 예를 볼 때 어떤 행동의 동기에 대해 알려고 하는 것은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려고 하는 것과 동일 하다고 볼 수 있다. 동기에 대한 연구는 사람이나 동물이 어떤 특정 상황에서 왜 특정 행동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동기는 사람이 부딪히는 상황들과 사람에 관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사람의 사고가 목표 상태에 도달하는 것으로 해결된다. 동기는 행동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행동을 지속시킴으로써 사람이 속해야 할 영역(동기는 직업 선택, 회사에 취직하는 것, 스스로 창업하는 것 등의 모든 선택에서 중요한 결정으로 작용)도 결정된다.


행동의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행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우리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 에 있다.
다양한 행동에 대한 설명 : 사람들의 수행을 개인적 차이로 설명하지 못할 때 동기적 설명을 사용한다. 동기는 왜 어떤 날에는 일을 잘하고 다른 날은 그렇지 못한가를 설명해준다.
행동과 생물학의 연계 : 인간은 생존을 위해 신체적 기능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내적 기제를 지닌 생물학적 유기체다. 박탈상태는 자동적으로 이러한 기제를 일으키고, 신체적 기능과 동기적 상태를 만드는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 행동에서 사전 상태의 추리 :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반응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즉, 액면 그대로 보거나(예를 들어, 저 사람은 심장질환이 있기 때문에 신경질적이다)로서 보는 것이다.
행동에 대한 책임의 부여 : 개인적 책임의 개념은 법률이나 종교와 같이 내적인 동기와 능력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역경에 대한 도전의 설명 : 동기는 왜 유기체가 어렵거나 다양한 조건에서도 확실하게 지속적으로 일을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즉, 동기는 매우 피곤할 때나 날씨가 매우 나쁜 때도 정시에 일을 하도록 한다. 동기화되었을 때는 비록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인식해도 최선을 다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