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1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1
 2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2
 3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3
 4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4
 5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5
 6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사상적 배경
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원리
4.프뢰벨의 교육방법과 목표
5. 프뢰벨의 현대적의의
6.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나에게
본문내용
1. 프뢰벨의 생애
프리드리히 프뢰벨(F. W. A. Froebel 1782 4 21~1852 6 21)
국적 : 독일
활동분야 : 유야교육
출생지 : 독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
주요저서 : 《인간교육 Die Menschenerziehung》(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 약력
독일의 교육가 유치원의 창설자.
튀림겐의 시골에서 목사이던 엄격한 아버지와 계모 슬하에서 쓸쓸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예나 대학에서 자연과학을 공부하면서 독일 낭만주의 사조에도 접근했는데, 이는 후일 교육사상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23 세 때에 건축 기사가 되려고 프랑크푸르트에 갔다가, 초등학교의 선생이 되어 교육가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그 후 2 회에 걸쳐 스위스의 이베르동으로 페스탈로찌를 찾아가 사사했다. 대 나폴레옹 전쟁에 참가하는 동안 교육제도의 재건을 토한 국가부흥을 결심하고 1816 년 카일하우에서 본격적으로 교육활동을 시작했으나 그 후 진보주의적 교육 때문에 정부와 교회로부터 박해 받았다.
이곳에서의 실천경험에 입각한 교육학적 사색의 결정으로 24 년에 < 인간의 교육>을 간행하였다. 32년부터 4 년 동안 스위스의 여러 교육시설에서 활약하다가 36 년에 귀국하여, 유아기의 교육을 중시하는 입장에서 우선 교육용 놀이기구인 은믈의 고안과 제작에 몰두하고 또 39 년에는 블랑겐부르크에 유아교육시설을 설립하고 40 년 이라 명명하여 유치원(Kindergarten)이라는 명칭을 세계교육사상 최초로 사용하였다.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44 년 어머니들을 위한 교육서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를 발간하였다.만년에는 보육자 양성사업도 포함하여 유치원 교육의 발전을 위해 정력을 쏟았으나, 51 년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유치원 금지령이 발표되고, 그 철회를 보지 못한 채 52 년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쳤다.
그가 사망한 후 유치원 운동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독일을 비롯한 세계 각극에 파급되어 갔다. 프뢰벨의 교욱사상은 J.J 루소의 자연주의와 소극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기초 도야론과 민중교육사상, 피히테의 국민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서 실천적으로 추구하여, 독자적인 교육이론과 사상을 확립했는데, 그것은 아동신성론, 인간의 연속적 발달관 등에 잘 나타나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어린이들의 자기활동의 원리에 입각한 놀이와 작업교육 이론에는 현재도 배워야 할 만한 것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