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려속요 동동에 관한 고찰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여음의 기능, 여음의 계열별 고찰, 여음의 특성)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원문,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구조,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성격,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이해,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분석 고찰
[인문학] 향가 `처용가`와 고려속요 `처용가`에 대한 고찰
[남북한의문학]남북한의 고려속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속요, 형식상 특징, 구성상 특징, 작자와 향유층)
고려시대의 문학高麗時代文學고려속요는 민요인가
[한국고전문학] 쌍화점 고찰
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
고려속요의 율격 - 경기체가를 중심으로
소개글
고려속요 동동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개
ⅰ. 의 창작 배경
ⅱ. 의 제목
Ⅱ. 의 성격
Ⅲ. 현대적 의미로 바라본
본문내용
덕으란 곰배예 받잡고
복으란 림배예 받잡고
덕이여 복이라 호날
나자라 오소이다
아으 동동다리
정월 나릿 므른
아으 어져 녹져 하논대
누릿 가온대 나곤
몸하 하올로 녈셔
아으 동동다리
이월 보로매
아으 노피 현
등블 다호라
만인 비취실 즈지샷다
아으 동동다리
삼월 나며 개한
아으 만춘 달욋고지여
나매 브롤 즈즐
디녀 나샷다
아으 동동다리
구월 구일애
아으 약이라 먹논 황화
고지 안해 드니
새셔 가만하얘라
아으 동동다리
시월애
아으 져미연 바랏 다호라
것거 바리신 후에
디니실 한 부니 업스샷다
아으 동동다리
십일월 봉당 자리예
아으 한삼 두퍼 누워
슬할사라온뎌
고우닐 스싀옴 녈셔
아으 동동다리
십이월 분디남가로 갓곤
아으 나잘 반앳 져다호라
니믜 알패 드러 얼이노니
소니 가재다 므라잡노이다
아으 동동다리
은
‘아으 동동다리’에서 따 온 제목
㉠ 북소리 ‘둥둥’의 의성어
㉡ 다리를 구르는 모양을 나타낸
의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