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

 1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1
 2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2
 3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3
 4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4
 5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5
 6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6
 7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7
 8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본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햇볕정책 그리고 남-북경제협력...
2.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추진과 그 성과
3.현대의 남북 경제협력 사업의 전개
4.정책 평가와 대안들..


본문내용
1998년 김대중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추진되었던 대북정책은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남북관계의 현실 즉 노태우정부 기간 동안 일정한 진전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김영삼정부 기간 동안 다시 악화되지 않을 수 없었던 남북관계 현실에 대한 반성적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즉 김대중정부의 대북정책은 탈냉전의 추세 속에서 남북관계의 일부 진전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북핵문제 및 남남갈등으로 인해 다시 과거 냉전시대의 남북관계로 돌아갈 상황에 대한 정반대의 입장에서 비롯 되었던 것이다.
우선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은가장 중요한 특징은 대북정책의 목표상의 변화이다. 즉 김영삼정부의 대북정책은 기본적으로 북한체제와의 대립 또는 북한체제의 붕괴를 그 목표로 하고 있는데 반해, 대중정부의 대북정책은 그 목표로서 남북 공존공영을 분명히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북정책상의 이 같은 목표의 변화는 그 수단의 변화를 수반했는데 김영삼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에 대한 김대중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이 바로 그것이었다.
즉 김대중정부는 과거의 대립과 갈등의 수단 대신 화해와 협력의 수단을 통해 그 대북정 책을 추진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처럼 과거와는 다른 대북정책상의 목표와 수단의 변화가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이 보여주었던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었다.
김대중정부는 특히 남북 교류협력의 추진과 관련하여 주목할만한 원칙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국내외적인 정치군사적 문제와 남북 교류협력의 문제를 분리시키고자 했던 정경분리 원칙이었다.
다음으로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은 사회경제적인 차원에서도 남북 교류협력을 본 격화하고자 했다 그것은 북미관계 등 한반도 주변정세의 변화 속에서 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한반도 평화구축 문제의 해결이 쉽지 않았던 반면 남북 교류협력은 남북의 합의만 있다면 비교적 쉽게 추진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김대중정부 햇볕정책의 과제는 한편으로는 한반도 평화정착의 축과, 다른 한편으로는 남북 교류협력 강화의 축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김대중정부 햇볕정책의 이와 같은 과제 설정은 그것이 매우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것 이었다는 점에서 과거의 그것과는 매우 달랐다 사실 과거의 대북정책은 남북 경쟁적 차원에서 또는 내부 국민에 대한 선전적 차원에서 주로 추상적인 통일원칙 또는 통일방안만을 제시해왔거나 그 구체적인 실천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모호한 태도를 취해왔었다 그러나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의 과제는 이제 실천 가능성이 결여된 내용이 아니라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새롭게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었다.

햇볕정책의 성과로써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 교류협력 강화의 과제를 중심으로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정경분리 원칙을 바탕으로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은 이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었다.
참고문헌
통일부 홈페이지(http://www. unikorea. go.kr).
청와대 홈페이지(http://www.president.go.kr).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http://www.knto.or.kr) ,
통일부 『통일백서 서울.2003』2004.3
연합뉴스 『북한연감』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