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중국] 유교와 중국

 1  [문화와중국] 유교와 중국-1
 2  [문화와중국] 유교와 중국-2
 3  [문화와중국] 유교와 중국-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와중국] 유교와 중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諸子百家의 형성
▶ 공자의 正名論과 조화(和)의 세계관
▶德治 이념과 맹자․순자에 의한 덕치 이념의 발전
본문내용
유교는 중국의 대표적인 지배이데올로기로써 왕조 시대의 중앙정권의 강화가 필요할 때마다 중요한 지배이데올로기로써 그 이념이 중시되었다. 대체적으로 왕조가 새로 성립되는 시기에 그 이념이 더욱 중시 되었다. 이렇게 꾸준한 지지를 얻었던 유가였지만 19세기 후반부터, 중국의 사회주의 노선을 택하게 되면서 이러한 전통적 유교사상의 가치관과 제도에 환멸을 느끼게 되었고, 1915~1923년에 나타났던 서구화 운동은 이러한 전통적 유교에 더 이상의 지지를 보내지 않았다. 서구화는 낡은 중국을 2천년 이상 지배해 왔던 정통적 유교사상을 과감히 붕괴시키려고 했다. 이렇게 중국 혁명을 계기로 이데올로기적으로 탈유교화를 선언하게 되면서 중국의 유교사상은 파괴되어갔다.

▶ 諸子百家의 형성
중국은 기원전 8세기 이래 청동기에서 철제문명기로 접어들면서 급격한 사회생산력의 증가를 보았다. 종래의 목제나 석제의 농기구 대신에 철제의 농기구가 보편적으로 상용됨에 따라서 농업경작의 기술과 경작범위가 크게 확대․발전되었다. 그 결과 농업생산의 현격한 발전을 이룩하게 된 것이다. 낙후된 서주시대의 귀족의 봉토에서 공동경작의 형식으로 공동 노동을 할 수 밖에 없었던 노동물을 현물로 납세함에 따라서 자립적인 자경농으로 발전해 갈 수 있었다. 이러한 자경농으로부터 세금을 바탕으로 또는 公室내의 거대한 농지의 경영으로 점차 중앙집권적 국가가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위의 약소 봉건 귀족들은 필연적으로 경제적 군사적으로 보다 유리한 지위에 있는 대귀족들에 의해 병합되어 나갔다.
이러한 춘추전국시대의 근본적인 사회변혁의 결과는 한편 새로운 중앙 집권적 절대군주국가를 성립시킬 수 있는 물질적 여건을 조성해 줌과 동시에 다른 한편 자경농 내지 지주, 또는 새로이 나타난 도시 상인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학문 또한 발전하게 되었다.
그 당시 농상공을 주축으로 하는 자립적인 생산계층으로부터, 또한 몰락한 귀족들로부터 많은 지식인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참고문헌
유교적 전통과 중국 혁명 , 송영배 著 , 철학과 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