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개화가사 분석- 시대적 상황과 그 반영 양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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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개화가사 분석- 시대적 상황과 그 반영 양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화가사의 정의
2. 시대 상황과 개화가사의 형성배경
3. 개화가사의 형식 및 내용 특성
3.1. 개화가사의 형식
3.2. 개화가사의 내용
4. 개화가사의 작품양상
4.1. 당대 사회의 부조리 비판
4.2. 개화의 필요성 역설
4.3. 개화의 구체적 실천의식
5. 개화가사의 의의와 한계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4. 개화가사의 작품양상

개화가사의 전달 매체였던 는 민족(民族) 개념을 기초로 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으로서, 민족과 민중을 가치의 중심으로 두었다. 는 자주권을 상실하게 한 지배 권력층의 매국행위와 사회 모순 등을 비판하고, 국권회복을 위한 현실적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민중 개화를 주장하였으며, 이를 개화가사를 통해 실현하려 하였다.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 등이 있으며, 이들 작품에서는 정치적․사회적 지배계층에 및 민중의 습속을 비판하고, 개화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4.1. 당대 사회의 부조리 비판 : 작자미상, , 「대한매일신보」, 881호, 1908. 8. 13.


는 당시 어지러운 나라 상황 속에서 국가와 민족을 좀먹는 무리를 아홉 가지 종류로 나누어 이들에 대해서 설명함으로써 당대 사회의 부조리함을 밝히는 비판과 풍자의 가사이다.

祖先白骨藉勢고陳陳宅號傳來니兩班威氣猛烈다隣近饒民捉致야如干錢財토색졔
殘忍薄行尙存니土豪種子아닌가

頑迷精神深鏁야蒼古佳事說道며開明事爲誹謗고固守管見自是世上事를不省고前日
情能不變니守舊種子이아닌가

靑樓上에訪花고雜技局에賭錢야不分晝夜紛汩며繁華夢을不醒하고用錢如水던에身
亡家財不念니放蕩種子이아닌가

某某大官有力家에壹等緊客藉稱여鄕谷愚氓甘誘졔驛屯土等財務官을任意圖出相談고
多數錢財釣取니挾雜種子이아닌가 제 4~5연.



선조의 세력을 믿고 의지하며, 많고 많은 집이 전해 내려오니 양반의 권세가 맹렬하다. 인근의 생활이 넉넉한 백성을 잡아서 불러 들여, 얼마 되지 않는 돈과 재물 등을 달라고 한다. 잔인하고도 야박한 행위가 아직 존재하니 토호종자가 아닌가.

완강하여 사리 분별에 어두운 정신을 깊이 봉하여, 아주 먼 옛날의 아름다운 일과 도리를 설명하며 개명하는 일을 비방하고, 넓지 못한 견문을 완고히 지키며 자신의 의견만 옳게 여기고 세상사를 반성하지 아니하고 예전의 진리를 능히 바꾸지 아니하니 수구종자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