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

 1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1
 2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2
 3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3
 4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4
 5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5
 6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6
 7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7
 8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의미와 배경
1. 의미
2. 배경

Ⅲ.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실제
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Ⅳ.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자료활용과 지도방법
1. 이야기 자료 선정 및 활용방법
2. 과정별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서구의 합리주의적 도덕교육의 영향을 주로 받으면서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함양에 치중한 교육을 해옴으로써 앞에서 말한 도덕성의 통합적 발달을 간과해왔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해 온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규범의 이해 및 감동 감화의 방법이 주입식 혹은 도덕적 교화의 한 수단이라고 치부되어 비판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도덕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바로 우리가 등한시했던 도덕적 이야기를 활용한 훌륭한 인격의 함양이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로버트 콜즈(R. Coles) 교수를 예로 들어 볼 수 있다. 그의 『학생의 도덕적 지능』(the moral intelligence of children)이라는 책에서 어떻게 하면 학생의 도덕적 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시켜 줄 수 있는가를 밝히고 있다. 그가 말하는 도덕적 지능이란 도덕적 측면의 성숙을 의미하는데, 보통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도덕성이라는 말과 큰 차이가 없다. 도덕적 지능은 다른 사람이 세상을 보는 대로 볼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세상을 경험할 수 있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적 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선한 사람으로서, 자신은 물론 타인을 존중하고, 인간의 상호성을 깨닫고 있으며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다.
콜즈에 의하면, 도덕적 지능은 도덕적 상상을 통해 발달하는데, 도덕적 상상은 우리가 목격한 과거의 경험을 마음속에서 재생하거나 과거의 경험으로 미루어 새로운 심상을 만드는 마음의 작용이다. 그는 아이들은 어른들의 도덕적 행동의 목격자라고 보고, 아이들의 도덕적 상상은 그들이 목격하는 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이러한 그의 도덕적 지능이론에 따를 때, 도덕교육에서는 바로 학생의 도덕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도덕적 상상을 자극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콜즈는 학생의 도덕적 상상을 자극할 수 있는 자원으로서 도덕적 행동에 대한 직접적 목격을 비롯해 영화, 문학이야기, 실제 생활의 이야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훈계적이거나 이론적인 논의보다는 문학작품 등의 이야기, 관찰된 행동, 즉 목격이 도덕적 상상의 자극효과가 크다고 콜즈는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태훈 외,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 교육부, 도덕과 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과서주식회사, 2001
◈ 경북 도덕과 교육연구회, 도덕과 교육 : 연구자료 제4집, 1993
◈ 박용헌 외 2인, 도덕과 교육,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1
◈ 이영춘, 도덕과 교육, 서울 : 교학연구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