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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가 보는 인간화와 민감기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몬테소리가 보는 ‘정신의 태아’ , ‘인간화(incarnation)'의 의미는 무엇인가?
2. 민감기의 특징과 의미는 무엇인가?
3. 질서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인가?
4. 손의 중요성을 정리해보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가 보는 ‘정신의 태아’ , ‘인간화(incarnation)'의 의미는 무엇인가?
몬테소리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유아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 데 있다고 보았다. 더불어 '몬테소리 교사는 뒷짐을 쥐고 있어야 한다'고 말을 했다. 교사(엄마)의 간섭과 지시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와주라는 것이었다.
몬테소리는 교사의 자기규율과 관대함을 지향하는 자기교육이요 어린이 인격을 철저히 존중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어른들의 부족한 자기규율과 어린이에 대한 지배욕 그리고 어린이 정신세계의 눈높이에 맞춰 생각하는 능력의 부족 등으로 어른들은 아이들을 정성스럽게 교육함에도 불구하고 정상아들을 변덕스럽고 불순종하며 거짓말하게 만든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부모들에게 자기 자녀를 인간으로서 일회적 존재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자녀를 본인 의지를 관철시키는 도구로 사용하지 말 것을 호소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와 더불어 생활하고 작업하는 모든 것을 위하여 어린이의 정신을 제대로 이해하는 길을 제시하였고 어린이에게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몬테소리는 1907년 로마의 산 로렌조(San Lorenzo)에서 어린이집(Casa dei Bambini)을 개원된 이후 교육현장에서 꾸준히 어린이의 모습과 행동을 관찰, 기록하였다. 심도 있는 관찰을 통하여 외견상 알 수 없는 어린이의 정신세계에 접근하여 어른과는 질적으로 다른 어린이 고유의 특성들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곽노의(1999). 자유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밝은 누리 출판사.
국립문화재 연구소(1998). 침선장. 서울:계문사.
김장춘(1997). 실뜨기. 서울:경화사.
김정신(1999). 몬테소리 감각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영유아보육연구, 제5집, 1-19.
몬테소리저, 이상금 역(1999). 몬테소리교육법. 서울:교문사.
유안진 (1990).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가 보는 인간화와 민감기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