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

 1  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1
 2  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2
 3  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3
 4  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헌법 미국헌법과 인권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미국의 법치주의와 인권

2. 브라운판결과 미국인권의 역사

Ⅲ 결론

본문내용
인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인권 침해와 부당한 사회적 대우에 대하여 저항하게 만들었다. 1955년 10월 앨라배마주 버밍햄에서 킹 목사의 주도로 불붙은 민권운동은 1960년대로 이어지면서 흑인의 자존심과 권리를 되찾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 브라운 판결은 그동안 미온적이거나 방관하고 있던 정치인들에게 인종차별 철폐를 위한 입법활동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명분을 주기도 했다. 1960년대 초반 연방의회가 케네디와 존슨 대통령의 지도하에 흑인의 인권신장을 위한 각종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었던 것도 브라운 판결로 인한 인권의식의 향상 덕분이었다. 브라운 판결은 선례를 중시하는 미국 법원의 전통에 비추어 매우 파격적인 것이 었으며, 전통과 관습보다는 인권의 중요성을 강조한 획기적인 결정이었다. 물론 전술한 바와 같이 인종차별이 아직도 미국 사회의 가장 큰 미완의 숙제로 남아 있음은 부정할 수 없겠지만, 브라운 판결 이후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 문제가 괄목할 만큼 개선된 것은 절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더불어 이를 통해 연방대법원이 미국 사회의 양심의 상징이자 인권의 보루라는 것을 이 판결만큼 분명하고 강력하게 보여주는 판결도 없다는 것을 재확인 시켜주는 것이다.

Ⅲ 결론

위의 본론에서 미국의 법치주의와 브라운 판결을 통해 인권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법이 아무리 공정하더라도 헌법의 판결과 잣대는 결국 인간이 결정하는 것이기에 법관의 사상에 따라 판결을 각각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미국과 다른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법관에 대한 신뢰가 아닐까 생각한다. 미국의 헌법은 제정 후 200년이 지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사회를 규정하는 기본법으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건국 이후 미국의 안정과 번영을 보장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 힘은 헌법 조문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라기보다는 헌법을 해석하는 연방대법원의 권위 덕분이었으며, 이러한 권위는 다름 아닌 국민의 전폭적인 신뢰의 발로인 것이다. 물론 미국의 연방대법원이 항상 정의의 편에 선 것은 아니었지만, 비교적 충실하게 헌법을 해석하는 기관으로서 충실하게 정부의 전횡을 견제하며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기능을 수행해 왔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설사 연방대법원의 판결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들의 권위를 존중하고 그 판결을 수용해 온 것이다. 연방대법원이 미국 사회의 양심의 거울로서 개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사회의 다양한 갈등과 모순을 공정하게 해결한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미국의 민주주의는 더욱 확고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미국과 견주어 우리의 사법부의 현주소는 어떠하며, 향후 지향의 척도는 무엇이겠는가?
우리 국민들은 기본적으로 우리 사법부에 대하여 의혹을 감추지 못하는 듯 싶다. 여러 가지 사회적인 이슈가 되는 의혹사건을 언론보도를 통해 대할 때마다, 국민들은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며, 법 앞의 평등 혹은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라는 일관성의 이념이 현실에서 왜곡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이와 같은 불신의 고리를 끊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