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

 1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1
 2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2
 3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3
 4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4
 5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5
 6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6
 7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7
 8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8
 9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9
 10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10
 11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11
 12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사회학] 노동의 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산업사회학

관료제도

초기 농업사회

제국사회





본문내용


AAQ: 일의 모순된 두 모습인 구조와 벌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고 왜 생겨나는 걸까?
BB: 사회의 불평등을 야기 시키면서도 현대사회에서 일의 분화는 매우 다양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직업을 택할 수 있다. 이면적인 모습이 나타는 이유로는 생산물의 속성과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 생각한다. 잉여가치는 힘 있는 자본가에게 더 많이 돌아가고 노동자에겐 상대적으로 적게 돌아간다. 제도적으로 모순을 해결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CC: 지위획득 이론에 입각하여 설명하면, 일은 개인적으로 한 사회의 직업과 직책과 봉급을 가져다주지만 반대로 이것을 위해 비인간화 되고 학력의 끝없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다. 인간이라는 사회적 존재는 사회 안에서 기능하기를 열망하고 그로인해 일을 하게 되고 지위와 직업을 얻고자 끊임없이 시도한다. 이러한 시도 속에서 개인주의가 이기주의로 변질되고 비인간화가 사회적 성격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끊임없이 갈구하는 지위획득의 경로를 다양화하여 경쟁적인 사회의 열기를 냉각시킬 필요가 있다.
DD: 일의 두 모순은 가치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일어난다. 사람들이 원하는 직장의 그 수가 매우 제한적이고 한정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위는 소수의 사람들이 독점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좋은 직장과 나쁜 직장의 개념의 편견을 버리는 인식 개이 필요하다.
FF: 일의 두 가지 모순은 사람들이 만든 직업에 대한 위계와 더 높은 자리에 위치한 직업을 획득하기 위한 경쟁을 기반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경쟁의 결과로 빈부격차가 일어나고 획득지위에 세습이 일어나게 되면서 계층이 재 상산 되면서 사회적 불평등이 심해진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업의 위계를 약화 시켜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EE: 선망하는 희소성이 높은 직업들과 그것을 획득하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로 점점 경쟁화되고 사회는 갈수록 피폐해진다. 이런 경쟁의식 속에는 사회적으로 학습된 직업의 위계와 직업으로 인한 명예와 빈부격차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인식과 3D업종에 대한 편견 직업의 숭고함 등을 재인식 개선해야 한다.
나의 생각: 내가 맡은 부분을 번역하면서 일의 모순된 두 모습이 왜 발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으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싶었다. 이에 관하여 인간의 본성과 지위획득이론 희소성으로 인한 경쟁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고 이를 완전히 개선하기는 힘들다고 보며 편견의 개선과 경쟁적인 사회의 열기를 냉각시키는 방법 등으로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나는 이와 같이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가 힘의 구조와 위치에 근거 하여 불평등하게 분배되면서 전문화를 통해 생산성이 올라가 더 많은 이윤을 창출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에 더 많은 임금을 못 가져감으로써 생기는 소외와 박탈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