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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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작가
연극에서 자연주의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1900년~1914년)에 걸쳐 발전하였다. 그것은 극적 영역을 통해 실재의 완벽한 환영(幻影)을 창조하고자 시도하는 연극을 가리킨다. 이러한 연극 무대에서 우리는 우리가 평소에 눈으로 보는 현실과 거의 흡사한 모습을 본다. “사실적”이라는 표현은 관객이 보는 인물, 장소, 사건을 이루는 연극 요소에 적용된다. 이것은 찰스 다윈이 말한 환경의 역할이, 인간을 다룬 연극에 반영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경험하는 것과 같은 3차원적인 무대 장치를 설치하며, 일상에서 사용하는 구어체를 대사로 쓰고(시보다 산문과 유사), 세속적인 세계관을 담고 있으며(유령,영혼이,잡귀들이 인간의 행동에 개입하지 않는다), 주체에 배타적인 초점을 맞추는데 현재적이고 고유의 인간적인 모습을 그려낸다(이국적인 모습, 다른 세계의 모습, 환상적인 장면, 역사적이지 않고 신화시대에 해당하는 모습 등은 없다.). 연극에 등장하는 인물의 사회적인 계층도 과거에 비해 크게 확대된다. 고전극에 나오는 귀족, 왕자, 공주와는 거리가 멀어지고, 중산층에 해당하는 사람에서 시작하여 결국 노동자 계층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연기 스타일은 실제 상황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을 다시 재창조해 내는 시도를 하는 쪽으로 변화해 간다. 때때로 이러한 스타일의 연기는, 역할과의 완벽한 동일시를 추구하고, 주어진 환경에 관한 이해를 중시한다. 이와 관련된 새로운 연기법은 다윈주의의 영향이 연극에서 드러난 것이며, 스타니슬랍스키가 이 연기법의 형성과 발전에 공헌하였다.
자연주의 연극의 시대적 성립배경
인위적인 규제를 탈피하여 인간의 감정과 순수한 본능에 따라 행동할 때 인간은 보다 나아질 수 있고, 사회는 좋아진다는 낭만주의 주장과는 달리, 나폴레옹 몰락 이후 유럽 각국의 사회는 거듭되는 혼란과 정치적인 탄압, 탐욕적인 부르조아에 의해 지속된 사회적 불평 등에 휨싸여 있었다. 더구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도시 주변에 집중 거주하기 시작한 노동자의 생활이 비참해져 수많은 사회 문제를 야기시켰다.
산업혁명은 인간에게 풍요한 발전을 가져다 주었지만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속에 그 정반대되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 시대는 확장과 흥분의 시대였으며, 동시에 추악한 빈민굴의 시대, 그리고 인간자원과 지하자원의 충격적인 착취의 시대”였던 것이다.
산업혁명의 결과는 연극에 있어서 소재 선택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분명한 계급 의식을 보여주는 소재와 새로이 등장하는 도시 노동자 계급해서 파생되는 많은 문제를 포함한 보다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다루어지게 되었던 것이다.
산업혁명과 더불어 자본주의의 성장은 인간의 태도와 이상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데 정신적 생활로부터 물질적 수확이나 현실적 이득 같은 가시적 가치로 주위를 돌리게 한다.
“물질적 세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그 물질적 구조를 더욱더 존중하게 되고 오면세계, 사물, 재산 등에 주의를 쏟기 시작한 것이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현실에 대한 철저한 관찰과 용읮도한 사실의 기록, 즉 연극에 있어서 사실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사실성의 중요성은 과학의 영향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데 생물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Darwin은 (The Origin of the Species)에서 진화론을 내세워 모든 형태의 생명은 같은 조상임에도 불구하고, 각기 진화의 과정을 통하고 이 진화과정을 통해 적자생존(the survival of the rittest)의 결과를 자아내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인간은 하급동물로부터 진화한 것이며, 동물의 생활에는 자연도태의 과정에 의하여 적자생존에 이르는 부단한 생존경쟁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간은 이상화의 환상으로부터 동물적 차원의 현실로 끌어내려오게된다. “자연주의들의 인간관은 인간이 하급동물로부터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Darwin의 견해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유전과환경이 존재의 결정인자라고 보는 Darwin의 결정론적 세계관은 인간으로부터 모든 자유의지와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앗아간다. 이것은 연극에 있어서 심리적 단순화를 초래하고 외부의 힘과 환경에 대한 구체적 세부 묘사를 중요시하게 된 것이다.
과학의 영향과 더불어 실증주의라 불리는 Comte의 과학적 철학체계는 과학적 방법으로써 연극에 도입되게 된다. Comte는 사회학을 과학의 최고 형식이라고 주장하고 “모든 지식은 사회의 개선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지식의 열쇠는 정밀한 관찰과 실험에 있고, 모든 사건들은 자연의 원인과 결과에 의해 이해되어져야 한다.”라고 하였다. 그는 원인과 결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상회현상을 파악하는 과학적 방법을 중요성을 앞세우며 모든 현상을 철저한 객관적 관찰과 실험을 통해 분석 규명할 때 그 신빙성은 보편화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로써 연극은 과학자가 사물을 관찰하고 실험하여 결과를 기록하듯이 인간을 관찰과 분석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철저하게 객관주의에 입각한 묘사방법을 지향하게 된다.
자연주의의 미학은 한마디로 과학적 합리주의에 바탕을 둔 객관적 미학이다. 결국 zola의 과학은 형식적 과학이었고 외면적 자연이었던 것이다.
19세기 말의 급변하는 사회 상황에서 사회와 인간을 형성하는 환경을 마치 현미경으로 관찰하듯 보는 자연주의들은 그 사회의 병폐와 모순을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과학의 힘을 빌려 자신들이 살고 있던 사회의 제도를 개조할 수 있다고 생각한 소부르조아는 과학으로 여러 가지의 사회악을 교정하려고 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은 연극에서도 적용되어 그 시대의 연극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자연주의의 공적은 노동자 계급이라는 새로운소재의 영역을 개척하였다는 점, 대화의 새로운 양식을 소개하였다는 점, 그리고 위선적인 도덕적 태도와 사회적 병폐를 폭로 함으로써 이후의 예술에 있어서의 경향을 예시하였다는 점 등일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점은 자연주의들이 환상에서가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에서 그 미학적 입장을 견지하려고 했던 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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