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1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
 2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2
 3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3
 4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4
 5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5
 6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6
 7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7
 8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8
 9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9
 10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0
 11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1
 12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2
 13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3
 14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4
 15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5
 16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6
 17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7
 18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8
 19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19
 20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방향,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교실영어,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학교홈페이지,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문화
  •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특징,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필요성,외국사례, 웹기반프로젝트학습 모형,기대효과,평가
  •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 [마케팅사례]기업 내에서의 성공적인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교육공학] 온라인 협동학습을 통한 WebQuest 개발
  • [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에 따라 수정..
  •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목적,장점,방법,교수학습모형,전략
  • [교육방법] 제9장 교육과 ICT활용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정의, 목적, 실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활용자료와 활용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효과와 시사점 분석
  •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과 특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과 교육,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분석
  • 소개글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온라인 협동학습의 실제 사례
    2. 온라인 협동학습의 개념
    3.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특징
    4.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장점 및 단점
    5.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유의사항 및 개선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온라인 학습 공동체의 의미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개념은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범위를 고려할 때, 보다 명확해 질 것이다. 이 글에서는 온라인 학습공동체를 교육적 목적으로 잘 설계된 공동체뿐만 아니라, 그 공동체의 설립 목적이 학습이 아니더라도, 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학습적 의미를 도출해 낼 수 있는 공동체 또한 온라인 학습공동체로 보았다. Wenger(1998)는 가상학습공동체를 “learning-by-doing"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일과 학습, 놀이와 학습, 더 나아가서는 실생활과 학습을 따로 분리하는 것이 아닌, 통합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학습공동체란 온라인상에 형성된 공동체 활동이 궁극적으로 개인과 집단의 학습적 효과를 가져다주는 공동체로 정의한다. 이러한 온라인 학습 공동체는 크게 구성원, 목적, 정책,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성된다(Salmon, 2001). 이중에서 공동체의 핵심은 바로 ‘목적’에 있다. 즉, 구성원들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진행 중인 ‘필요’를 바탕으로 공동체가 성립이 되는 것이다. 이 가상공동체가 교육적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을 통한 학습 대화의 확장이 필수적이며, 이는 협동적 학습으로 발전될 수 있다.
    이러한 가상학습공동체에 대한 논의는 교수 활동을 통한 지식이 획득될 수 있다는 기존 이론에 대한 반론제기를 통하여 보다 명확해진다. Kozma 외는(1996) 문제해결, 사고, 이해와 같은 인간의 인지과정은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에 이르러 지식이란 인간 개개인이 외부에 있는 인적, 물적 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 개인적인 산물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 집단 구성원 간, 그리고 외부 환경에 있는 문화적인 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정되는 과정을 거쳐 도달하는 사회적인 산물이라는 새로운 관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온라인이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상호작용을 지원함으로써, 학습을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르면, 지식은 고정불변의 절대적인 진리가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간,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창조해나가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온라인 학습공동체는 미리 정해진 지식 정보를 계획된 방식으로 전달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지식을 흡수하도록 하기보다는 지속적인 대화 또는 의미 있는 학습활동을 통해 지식과 의미를 구성해 나가도록 하는 학습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공동체는 공통의 관심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실천의 공동체’로써,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구성원들은 실제로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 같은 현존감 및 몰입을 가질 수 있었고 이러한 요소가 가상공간에서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가상공간에서 학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참여자 모둠 내에 공동체 의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구성원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실천의 공동체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비공식적 학습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학습 공동체는 전통적인 면대면 학습과 시기적절한 시점에서 반드시 상호 공존되어야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온라인 학습공동체는 주체적인 학습활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창조적인 지식생산과 흐름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공동체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경험해야 할 평생학습 사회의 실체이다.

    2) 온라인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개인과 모둠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유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개인의 책무성을 지니고 서로 상호의존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뒤 목표 달성의 양과 질에 적절한 보상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온라인 학습공동체에 관한 성인교육학적 의의」
    정현미,「웹기반 학습환경 설계전략으로서 공동체접근 탐색-공동체기반 학습환경설계에 관한 소고」, 교육공학연구, 2003, 19(1), 161-196.
    강옥미, 웹기반 언어학 협동학습에 있어서 원격학습과 면대면학습의 효율성 비교. 한국어학, 2001, 14, 71-92.
    고기정, 하이퍼미디어: 새로운 학습매체의 교육적 적용, 교육공학연구, 1993, 8(1), 147-167.
    박인우,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14(2), 25-49.
    이명근, 최은희, 온라인 교육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연세교육과학, 49, 121-133.
    정문성,『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2000, 교육과학사.
    전성연 외, 『협동학습 모형탐구』, 2007, 학지사.
    조은순, 『최상의 학습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2002, 한국능률협회.
    최성희 외,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이론과 실제』, 2000, 학지사.
    돈 탭스콧, 『디지털 네이티브』, 2009, 비즈니스북스.
    교실에서의 면대면 토론과 온라인 연속 토론 간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기 대학원 토론 발췌

    에듀넷(http://www.edunet4u.net)
    매일경제(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78792)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ecampus.keris.or.kr/cyber_2007_05/lecture_14/index.html)
    중앙대학교 교수학습 지원센터(http://165.194.29.7/insite30/main/main.html)
    경희대학교 교수학습 지원센터(http://ctl.khu.ac.kr/zzbb/zboard.php?id=hys22&no=116)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http://ctl.snu.ac.kr/pds/index.php?main=pro_list.ph서울p)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 지원센터(http://ctl.sw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