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국의 전통문화-봉제사와 접빈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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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한국의 전통문화-봉제사와 접빈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의
2.양반 인정 기준
3.조상 제사 유래
4.봉제사의 의의
5.접빈객의 의의
6.순서및 관계
7.제례음식에 담긴 의미
8.인터뷰
9.사례 (현대의 접빈객)
10.질문 #답
11.결론
본문내용
중국에서의 기원 : 하나라와 상나라
_조상제사: 살아있는 증손을 높이는 의미



황제에게만 적용 제후들까지 평민의 지위가 향상된 춘추전국시대 : 시민들

죽은 조상에게까지 제사




고려말엽부터 시작 주자학이 전래 조상제사의 의식도 함께 유입

조선 이태조 : 민간에 널리 장려




집집마다 올리는 음식이 조금씩 달라 가가례(家家禮),
그러나 기본 틀은 비슷하다.


첫째 줄_ 밥과 술잔과 국그릇과 수저, 초간장
두 번째 줄_ 국수와 고기적과 야채적, 생선적,
떡과 떡을 찍어 먹을 조청
세 번째 줄_ 어탕, 육탕, 소탕 등 3가지 탕과 전
네 번째 줄_ 마른 안주로 명태포, 육포, 문어포,
3색 나물과 나박김치, 식혜
다섯째 줄_ 과일






삼색 나물 _ 뿌리는 조상을. 줄기는 부모님의 은혜를 입은 나
삼적 _ 자연이 내린 음식을 조상님께서 골고루 맛보시게 하려는 효심


삼색과일

대추 _자손 번창
밤 _조상과의 영원한 연결
감 _사람도 태어나서
가르침을 받아야 올바른 인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