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1
 2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2
 3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3
 4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4
 5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생활지도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넷의 영향
Ⅲ. 부모의 역할
1. 검사방법
2. 부모교육이나 상담
3.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부모가 제대로 알아야 도울 수 있다
(1)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자녀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2) 자녀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는 것이 중요하다.
3) 중독은 중독으로 치료해야한다.
4) 부모 모두가 서로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5) 자녀에 대한 애정을 보여 준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터넷은 지금 우리사회에 필수가 되고 있다. 필자도 거의 할 일이 없으면 매일같이 ㄱ컴퓨터에 앉아 있어 인터넷을 검색한다. 인터넷검색으로 인하여 필요한 물건을 안방에서 구입할 수 있고 오락도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지식검색 등 생활에 있어 편리함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오락중독은 심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고,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으로 발돋음 하면서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인터넷 사용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인터넷 확대 보급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기대와 함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우려가 증대되고 있다. 다름 아닌 게임, 통신, 음란물 등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일상생활에서 또는 심리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경험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이들 현상들을 인터넷 증후군, 인터넷중독장애, 기술중독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은 개인의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학교의 부적응 문제, 가족을 비롯한 사회적 관계에서의 문제를 낳고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정체성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기 마련이다. 10대에 학교를 그만 두었거나 게임에 몰두하다 심장마비로 사망한 10대들, 채팅에 몰입한 아내를 살해한 사건... 인터넷이 주는 부정적 영향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도와 주어야 할지 그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고상준, 민주시민교육방법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2003
2. 김종민. 「영어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웹기반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집』. 연세대학교, 2002.
3. 나일주.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4. 박경자. 『영어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2
5. 이동현, 2009,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과 해결방안
6. 스펜스 케이건 지음,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옮김, 협동학습, 디모데, 1999.
7. 조정하, “청소년도 늦다. 어린이부터 하루빨리-미디어 교육 체험기”, 『신문과 방송』(서울: 한국언론연구원)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