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인물화

 1  조선시대의 인물화-1
 2  조선시대의 인물화-2
 3  조선시대의 인물화-3
 4  조선시대의 인물화-4
 5  조선시대의 인물화-5
 6  조선시대의 인물화-6
 7  조선시대의 인물화-7
 8  조선시대의 인물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의 인물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Section1. 조선시대에 대해 알아보기
1. 조선시대
2. 조선시대 인물화 경향

Section2. 인물화에 대해 알아보기
1.인물화란?
2.인물화의 분류

Section3. 조선시대 인물화 시대별 집중분석
1. 조선 전기
2. 조선 중기
3. 조선 후기
본문내용
(2) 조선시대의 인물화 경향
조선의 미술활동은 고려와는 달리, 유교생활에 바탕을 두고 양반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건축․공예․서화의 작품은 실용성과 예술성을 매우 잘 조화시켜 자연미를 살리면서 고상하고 기품이 있었다. 또한 민족문화가 고양되면서 예술활동도 주체적이고 개성 있게 전개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의 인물화경향은 크게 전기, 중기, 후기로 나뉘는데 각 시대별로 유행하는 화풍과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먼저 15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 초기에는 고려시대의 초상화 기법과 불화제작기법의 영향을받아 영정과 같은 초상화를 많이 제작하였으며 15세기 초반까지는 인물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의복은 각이지게 처리를 하는등 고려시대의 초상화와 매우 흡사한 모습을 보였으나 15세기 중반부터는 인물과 의복모두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며 조선만의 특색을 살렸다.
16세기에서 17세기에 걸친 조선 중기에는 초기의 초상화 편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산수인물화나 선종인물화등의 인물화가 등장하였으며 초상화에서는 8분관의 형식을 많이 띄게 되었고 얼굴은 사실적이며 옷은 간략하게 처리하였다. 또한 여유있는 과장과 원만한 곡선을 구사하였다.
18세기에서 19세기까지로 추정되는 조선 후기에는 인물화의 종류가 보다 다양해졌으며, 초상화에서는 실학의 영향으로 보다 사실적인 묘사를 중요시 하게 되었다. 또한 작가의 역량에 따라 그림수준의 차이가 매우 심하였고 도식적인 경향이 많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조선후기에는 일상생활을 그려낸 풍속화가 많이 발전하였는데, 대표적인 작가로는 김홍도, 신윤복, 김득신 등이 있는데, 세련되고 화려하나 필치로 부녀자들이나 양반들, 서민들의 풍습을 그려내었다. 서민문화의 발전으로 보다 소박하고 깔끔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18세기 말 이후로는 서양화법의 영향을 받아 강세황(姜世晃) ․김수철(金秀哲) 등이 새로운 화풍을 개발하였고, 특히 기존의 초상화와는 달리 전신을 세심하게 묘사하는 특징을 보였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사실적이고 생동력있는 화풍이 완성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위키페디아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