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프랑켄슈타인`의 작품소개 및 원작과 영화의 비교

 1  [영미문학] `프랑켄슈타인`의 작품소개 및 원작과 영화의 비교-1
 2  [영미문학] `프랑켄슈타인`의 작품소개 및 원작과 영화의 비교-2
 3  [영미문학] `프랑켄슈타인`의 작품소개 및 원작과 영화의 비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문학] `프랑켄슈타인`의 작품소개 및 원작과 영화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세였던 1816년 여름에 심한 악몽을 꾼 메리 셸리는 바이런과 폴리도르에게 꿈 이야기를 하고, 그들을 통해 '프랑켄슈타인' 의 아이디어를 처음 구상하게 되었다. 남편과 바이런의 조언에 힘입어 19세에 쓰기 시작하여 21세 때에 완성한 는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의 세계적인 고전이 되어 많은 영화, 연극, 동화, 만화는 물론 희극으로도 패러디 되었다.

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와의 상관관계를 탐구한다는 진지한 관점에서 SF의 시초로 꼽힌다. 의 '괴물'은 그 자체가 현대 과학기술의 불길한 악몽을 형상화 한 것이며, 자신의 손으로 괴물을 창조하고 다시 그를 없애려 하는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모습은 오늘날 인류의 모습이나 다름없다. 이런 작품이 원자폭탄이 발명된 시기보다 100년도 전인 19세기 초에 나왔다는 것에서 셸리의 선견지명을 볼수 있다.

메리가 스무 살의 나이에 쓴 은 소설적 세련미보다는 당대의 급진적 여성주의를 아우르며 남성 중심 문화에 던진 은근한 도전장이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원래 괴물 이름이 아니다. 19세기에 메리 W. 셸리가 쓴 의 원제는 이다. 인간에게 불을 전해준 프로메테우스(그리스 신화에서 앞날을 내다보는 신의 이름)를 끌어들인 데서 알 수 있듯이 프랑켄슈타인은 앞날을 바꾸고 싶은 과학자의 이름이었다. 물론 프랑켄슈타인 박사는 진정한 프로메테우스가 되지 못했으며 그저 자신의 이름을 본뜬 괴물을 만들어냈을 뿐이다. 밀턴의 과 성서의 를 패러디한 원작의 힘을 빌린 실패한 과학문명의 이미지는 오늘날까지도 남아 있다. 프랑켄슈타인은 인간의 오만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고유명사처럼 여겨지는 것이다. 그런데 프랑켄슈타인을 창조한 작가가 메리 W. 셸리라는 여성이었음을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녀는 어째서 괴물, 그것도 남성 괴물을 창조한 것일까.

전기적 사실에 따르면 메리 W. 셸리의 부모는 영국의 급진적인 사상가였다. 특히 어머니 메리 월스턴크래프트는 를 쓴 여권 운동가이자 자유 사상가였다. 사람들은 그녀를 "치마를 두른 하이에나"라고 불렀지만 그녀는 메리 셸리를 낳은 후 산후출혈로 사망했다. 메리 셸리가 활동한 18세기 말과 19세기 초는 낭만주의의 열정과 산업혁명을 등에 업고 새로운 사상을 요구하던 시기였다. 빅토리아 왕조의 기운이 무너지면서 바이런, 워즈워스 그리고 메리 셸리의 남편인 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