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

 1  [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1
 2  [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2
 3  [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3
 4  [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빈혈의 치료법과 예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철결핍성 빈혈의 치료 및 예후
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의 치료와 예후
 용혈성 빈혈의 치료와 예후
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치료
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와 예후
본문내용
철분치료를 충분히 하였다고 생각되는데도 불구하고 빈혈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는데 진단이 잘못되었거나, 처방대로 약을 먹지 않았거나, 잘 흡수되지 않는 약제를 복용했거나, 신체부위 어디에선가 출혈이 계속되고 있거나, 염증성 질환, 악성 종양 혹은 신장 질환이 있거나, 엽산 또는 비타민결핍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등의 사항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에 대한 반응은 2~3일 정도면 피로감 등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5~6일이 지나면 적혈구 생성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2개월이면 초기의 빈혈의 정도에 관계없이 혈색소가 정상화됩니다.

그 외 철분제 투여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15%에서 변비가 올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변의 색깔이 검게 변하는데 그런 변화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나 가끔 구역질,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액제로 된 철분제를 먹는 경우 치아표면이 일시적으로 검게 착색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빨대를 이용하거나 복용 후 양치질을 잘하면 되고, 철분제의 복용을 끊으면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의 치료와 예후
적혈구조혈인자(erythropoietin)의 분비 감소, 대식세포에서의 철분 포획, 조혈 억제성 사이토카인등의 기전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치료법으로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고 원인 질환을 치유하는 것이 이 빈혈의 치료 방법입니다.

만성신부전(요독증)은 빈혈과 혈소판의 기능장애를 초래하는데 이때 빈혈의 원인은 적혈구의 생산 자체가 감소되고 적혈구의 생존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성신부전때의 빈혈의 치료에는 신부전을 호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혈액 투석으로 어느 정도는 호전될 수 있고, 신장이식을 하면 극적인 빈혈의 완쾌를 볼 수 있습니다.

암환자에서의 빈혈의 경우는 유전자 재조합 erythropoietin이나 수혈등을 통해 치료한다.

 용혈성 빈혈의 치료와 예후
용혈성 빈혈의 치료는 그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