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

 1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1
 2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2
 3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3
 4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4
 5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5
 6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6
 7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시가] 조선 후기 사설시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서론
- 사설시조의 개념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문제 제기와 견해제시
- 사설시조의 속승(俗僧)
-애욕 모티프 고찰
-문제 제기와 견해제시
- 에로티시즘의 놀이적 국면
-희극성에 초점
-문제 제기와 견해제시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書房을 눈야 불너여
두손목 마조 덥셕쥐고 슈근슉덕 다가셔 삼밧트로 드러가셔
무스일지 삼은 쓰러지고 굵은 삼만나마 우즑우즑
더라고 아니 니르랴 네남편려
이아희 입이보다라와 거즛말 마라그라 우리마을지어미라
밥먹고 놀기 심심여 실삼러 갓더니라

↘ 여기서 우리는 남의 눈을 피하려는 조심스러움, 두근거림, 치정의 야릇한 긴장감, 욕정의 설렘과 서두름, 삼밭에서 벌이는 정사의 징표 등을 통하여 드러내는 인정세태, 그리고 종장의 태연한 둘러댐으로 이어지는 반전을 동시에 포착할 수 있다.

 재현의 시학을 지향한 경우의 사설시조


댁들에 동난지이 사오. 져 장스야, 네 황후 긔 무서시라 웨는다, 사쟈.外骨內肉(외골 내육), 兩目(양목)이 上天(상천), 前行後行(전행 후행), 小(소)아리 八足(팔족), 대(大)아리 二足(이족), 淸醬(청장) 아스슥하는 동난지이 사오.쟝스야, 하 거복이 웨지 말고 게젓이라 하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