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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 연구 레포트
잡가 장르론 연구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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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잡가란, 잡가의 특징, 잡가의 이해, 잡가의 갈래적 특징, 잡가의 연구시기에 따른 갈래규정의 논의)
소개글
[구비문학] 경서,도 잡가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잡가의 개념
2. 잡가의 특징
3. 잡가의 분류
1) 경기잡가(京畿雜歌)
2) 서도잡가(西道雜歌)
4. 마무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잡가의 개념
조선 후기 시정(市井)에서 하층 계급의 전문 소리꾼에 의해 불리어지던 유흥적인 노래를 말한다. 이 전문적(직업적) 소리꾼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여 민속음악의 가락을 새롭 게 변화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 문학양식의 노랫말을 그 가락 속에 받아들여 일정하게 변용 하여 나갔다. 바로 이들에 의해 변용 되어 일정한 양식 성을 띠게 된 노래들을 일반적으로 잡가라고 칭하는 것이다.
1)국악계에서 분류한 잡가의 개념
첫째, 잡가라는 명칭은 12잡가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둘째, 잡가를 지역적 특성을 가진 노래로 파악하는 경우가 있다.
셋째, 사설시조를 잡가라고도 불렀다.
2) 문학계에서의 잡가
첫째, 가사의 하위 장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조윤제, 『國文學槪說』, 東國文化社, 1955, p.115
둘째, 잡가를 유행가로 보려는 견해이다.. 고정옥, 『朝鮮民謠硏究』, 首善社, 1949, p41
셋째, 잡가를 민요로 보는 견해이다. 이병기, 『국문학개론』,일지사, 1961, p14
넷째, 잡가를 독립된 갈래로 보는 견해이다.
2.잡가의 특징
① 형성 :18세기 무렵 가사가 정형성을 잃어버리면서 대중적 혼합가요의 형태로 나타났다.
② 형식 : 4․4조의 가사 형식이나, 파격이 심하다.
③ 내용 : 애정, 삶의 무상감, 취락(醉樂), 자연의 아름다움과 풍류, 세상살이의 애환, 익 살 등 세속적․쾌락주의적 지향이 두드러짐.
④양반문학(兩班文學)을 흉내낸 평민문학(平民 文學)의 한 유형(類型)임.
⑤가사(歌辭)보다는 통속적이며, 민요(民謠)보다는 창법(唱法)이 세련됨.
3.잡가의 분류
지역에 따라 : 경기잡가(십이잡가, 휘모리잡가), 서도잡가 , 남도잡가
창법에 따라 :
*좌창 - 앉아서 부르는 형식으로 후렴이 없고 길이가 김
*입창(선소리) - 장고를 메고 여럿이 서서 몸짓을 곁들여 가며 선후 창으로 부르는 형식
참고문헌
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 정재호,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3. 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연구회, 1987
4. 김승찬,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