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

 1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1
 2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2
 3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3
 4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4
 5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5
 6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6
 7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7
 8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8
 9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9
 10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작품으로 본 청소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본 청소년기

1. Prologue
2. 요약정리
3. 토론거리

Ⅱ. 영화 「제니, 주노」, 「여고괴담」을 통해 본 청소년기

1. 여고괴담
2. 제니, 주노

Ⅲ. 영화 「빌리 엘리어트」를 통해 본 청소년기

1. 요약정리
2. 토론거리

Ⅳ. 영화 「아메리칸 파이」를 통해 본 청소년기

1. 요약정리
2. 토론거리

Ⅴ. 다큐멘터리 「BBC 생명다큐 The human Body(인체대탐험) 4편 사춘기의 비밀」을 통해 본 청소년기

본문내용
내키지 않는 상대와 결혼할 처지에 몰린 그녀가 돌아간 언더랜드는 많은 것이 달라져 있다. 이제는 붉은 여왕이 그곳을 지배하고 있는데, 언더랜드의 모든 백성들은 앨리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 언더랜드는 앨리스가 어렸을 때 갔던 바로 그 환상의 세계다. 하지만 그때는 어려서 ‘언더랜드’란 말을 ‘원더랜드’, 즉 ‘이상한 나라’로 잘못 알아들었다는 설정으로 언더랜드를 새롭게 각인시킨다. 더욱이 그녀에겐 언더랜드의 옛 영광을 되찾고 백성들에게 평화를 되돌려줄 사명이 주어진다. 결국 앨리스는 여전사로서 공룡처럼 큰 파충류 괴물인 재버워키를 물리침으로써 자신감 넘치고 강인한 젊은 여성으로 성장하게 된다. 다시 현실세계로 돌아온 앨리스는 당당히 정략결혼은 물리치고 아버지의 뒤를 이어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 영화에서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은 현실세계의 앨리스의 변화이다. 언더랜드(원더랜드)로 들어가기 전의 앨리스는 당시 식민지를 거느리며 제국주의를 키워나가는 영국의 귀족세계에서 여성으로서 타인에게 선택을 강요당하고 그러한 강요에 순종적이어야 했다. 특히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집안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정략결혼을 통해 앨리스의 희생이 요구되었다. 그러한 현장에서 앨리스는 도망을 쳐버렸다. 현실을 회피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도 비슷한 처지이다. 다른 나라를 정복하는 제국주의가 아닌 다른 사람을 밟고 일어서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있고, 성적에 의해 선택을 강요당하는 `줄세우기`에 순종적이어야 한다. 앨리스는 지하세계(Underland)로 도피하였다. 그곳은 어릴 적 원더랜드(Wonderland)였다. 우리의 청소년들 중에도 지하세계로 도피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곳은 앨리스가 당당한 젊은 성인으로 돌아올 발판이 되어준 원더랜드가 아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이 도피한 지하세계는 말 그대로 주류사회의 지하세계인 비주류사회가 되는 것이다. 앨리스와는 다르게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곳이다. 돌아올 수 있다고 해도 앨리스처럼 인정받기 힘들다.
이 영화는 성장에 대한 영화이다.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청소년을 다룬 영화이다. 원더랜드에서 기상천외한 경험을 하고 모험을 하고 결정을 한다. 다시 말하면 앨리스가 경험하는 원더랜드는 에릭슨이 말한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란 자아정체감을 성취하기 이전의 일정 기간 자유 시험기로 가치, 믿음, 역할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