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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의미

Ⅲ. 문학교육의 예술성

Ⅳ. 문학교육의 목적

Ⅴ. 문학교육의 소통

Ⅵ. 문학교육과 비교문학

Ⅶ. 문학교육과 가치관중심 문학교육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주체는 교사와 학생으로 양분화된다. 같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이 두 주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문학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이 평범한 교육 작용의 구조는 간단치 않다.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한다든지 기술을 숙련시키는 것과는 몇 가지 차이를 지니기 때문이다. 문제를 복잡하게 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주체의 相互主觀性 때문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문학교사가 작품을 수용(해석)하는 방식과 학생이 수용하는 방식이 다르다. 즉 이들의 학습주체와 교수주체의 문화체험이 다르고 문학 수용의 스키마가 다른 것이다. 이런 이질적 주체 사이에서 의미전이가 일어나는 방식에는 각기 다른 상징적 연관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텍스트의 수용에 있어서 가치가 문제된다는 점이 문학교육현상의 설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텍스트의 수용에 가치가 문제된다는 것은 텍스트의 의미 해석의 다양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수용주체의 문화체험과 연관되는 문제이다. 나아가 수용주체의 사회체험과 심리적 발달과 연관되는 문제라서 문제의 복잡성이 더하게 마련이다. 문학적 상호작용의 구조를 밝히고 그러한 구조를 가능하게 하는 논리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는 근원적인 교육적 전제가 다시 검토의 대상으로 부각된다.
그러한 점에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의 근원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 교육의 본질논의는 교육목적 설정의 철학으로 수렴된다. 이는 어떤 인간을 길러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연결되고, 다시 인간이란 무엇인가 하는 인간에 대한 가정으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을 수 없게 한다. 그러나 그렇게 원점으로 돌아가는 것은 논의의 진행을 가로막는다. 잠정적으로 주체적인 인간, 통합적인 인간, 자성적인 인간 등 몇 항목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문학을 매개로 하는 매개개념과 연관되면서 세련된 개념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이는 문학 자체에서 논의되기보다는 문학교육현상으로 문학을 이끌어 들일 때라야 비로소 의미를 지니는 점이다. 문학이 매개항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서, 앞에서 제시한 인간상이 모색될 수 있는가하는 물음은 문학교육의 목표에 조회될 때라야 그 의미가 드러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윤식(1983), 한국근대문학과 문학교육, 을유문화사
○ 국어교육연구소(1996), 문학 영역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1994), 반응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
○ 이지호 외(1994), 고전문학교육의 연구성과
○ 이상익 외(1994),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 이남호(2001),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주) 현대문학
○ 정재찬(1996), 현대시 교육의 지배적 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