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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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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수용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결혼관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이혼관
1. 예수님의 말씀들
1) 강조점
2) 예외 규정
3) 유대인의 결혼제도
2. 바울서신
1) 종말론적 관점
2) 의인론적 관점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인간관
1. 아브라함의 인간관계
2. 예수님의 인간관계
3. 바울의 인간관계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의료사업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목사
Ⅷ. 기독교(그리스도교)와 기독교방송(CBS)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앙이라는 현상은 지극히 광범위한 현상이어서 신앙이 없는 사람, 신앙이 없는 시대, 신앙이 없는 나라는 없다고 말해야 할 정도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철학자들, 그리고 키케로와 같은 기독교 이전의 옛 철학자들은 모두 모든 인간과 민족에게는 경외 내지 숭배하는 신들이 있어서 그 신들에게 제사를 드린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하였다. 아시아에서 여러분은 이러한 현상을 직접 목도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종의 합의"(consensus gentium)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그러한 말을 할 수 있는 근거는 다양한 종교의식이 존재한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으며 어떤 언어든지 간에 "하나님" 혹은 "신(神)"이라는 말이 분명히 있다는 사실도 근거가 된다.
우리가 여기서 개괄적으로 종교 내지는 종교성이라는 말을 사용한다면 이것은 이러한 모든 사실과 현상을 포괄하는 것이 된다. 하지만 종교라는 말의 라틴어어원을 키케로가 기술(記述)한 바에 따라 살펴보면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의미는, ligare(="묶다“)라는 말에서 도출된 것으로 ”다시 연결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의미는, legere(="읽다“)라는 말에서 도출된 것으로 "반복하여 정확하게 읽는 것 내지는 보는 것"을 의미한다. 두 가지 경우 모두 하나님과의 관계만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도 문제가 된다. 그것은 종교 내지는 종교성 때문에 인간은 서로 결합되기도 하며 서로 구별되거나 분리되기도 하기 때문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서로 적대감정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신앙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의식과 양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대단히 민감한 영역인 바 이것을 말로 표현하기란 어려울 때가 많다. 하지만 인간은 신앙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받기가 쉽고 그래서 또 남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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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식 편저(1984) / 기독교신학개론,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민경배(1987) / 한국 기독교회사,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프레드 로워리 지음, 임종원 옮김(2003) / 결혼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입니다, 미션월드라이브러리
황의영(1980) / 목사학, 서울 : 성광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