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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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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성의 특성

Ⅱ. 영성의 필요성
1. 분리주의적 복음이해
2.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3. 하나님은 우리가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4. 성장의 방해자들
5. 하나님의 선물로서의 영성

Ⅲ. 영성의 범주
1. 수직적 차원(내적 범주)
2. 수평적 차원(외적, 관계적, 실천적 범주)

Ⅳ. 영성의 수련
1. 명상 중심으로서의 영성수련
2. 활동 중심으로 본 영성수련

Ⅴ. 영성과 영성학

Ⅵ. 영성과 교역
1. 교역과 영성의 양면성
2. 사례를 통해서 바라본 영성과 교역의 관계
3. 목회신학 방법론: 실천/성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성의 특성
영성이라는 것은 여러 종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용어로써 신령한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으로 이 말은 기독교에서만 쓰여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종교나 사상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기에 동방에서는 엄격한 수도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주체성을 상실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으로 생각되고 카톨릭 전통에서는 은둔하여 명상과 예배에 전념하여 하나님과의 연합을 끊임없이 거룩하게 체험하는 것에서 정점을 이루는 것과 관계 되여 있으며 신교의 전통 가운데에서 영적인 사람은 웃지도 아니하고 거룩하지 아니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냉소만 짖는 완고한 전통주의자라고 생각되어왔다.
영성이란 어떠한 정신을 가지고 살아간다던지 누구의 정신을 가지고 살아간다던지 하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 가장 이상적인 정신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위해서 생명을 거는 것과 다르지 아니하며. 그렇기 때문에 진정한 삶의 목표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웨스터 호프3세와 유스턴은 “모든 인간의 삶의 중심에는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 육체와 영혼,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을 통합하려는 욕구가 놓여져 있다. 영성은 ”가장 완전한 의미에서의 통합된 인간이 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ⅰ. 구인성(1994), 성 이냐시오 로욜라(St. Ignatius of Loyola)의 영성에 관한 연구, 실천신학 석사학위 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ⅱ. 류종상(1992), 영성교육에 관한 연구, 교회교육 1992 6월호, 장로회신학대학기독교교육연구원
ⅲ. 류기종(1997), 기독교 영성, 은성
ⅳ. 심광섭(2008), 영성의 미학, 관계의 영성과 목회, 서울 : 한들출판사
ⅴ. 성이냐시오, 윤양석 역(1983), 영신수련, 서울 : 한국천주교중아협의회
ⅵ. Alister E. McGrath, 김덕천 역(2006), 기독교 영성 베이직,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