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인성의 개념, 인성의 성격, 인성의 구조, 인성의 발달 단계, 인성의 형성과정과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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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인성의 개념, 인성의 성격, 인성의 구조, 인성의 발달 단계, 인성의 형성과정과 시사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성의 개념

Ⅲ. 인성의 성격
1. 동양의 분류
2. 서양의 분류
3. 미국의 교육목표 분류학

Ⅳ. 인성의 구조
1. 이원적 구성
2. 삼원적 구성
3. 다원적 구조

Ⅴ. 인성의 발달 단계
1. 0단계 : 자기 중심적 추리(4세 정도의 학령 전 나이)
1) 옳은 기준
2) 선(善)해야 할 이유
2. 1단계 : 무조건의 복종(유치원 나이)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3. 2단계 : 이기적 공정성(초등학교 저학년)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4. 3단계 : 타인과의 일치(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10대 초기 및 중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5. 4단계 : 사회 체제에 대한 책임(고등학생과 10대 말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6. 5단계 : 원리화 된 양심(젊은 성인)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Ⅵ. 인성의 형성과정
1. 육아(育兒)양식
2. 문화화
3. 교육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시대와 국가는 현대인을 인성의 총체성을 상실한 존재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야만적인 상태에 있으며,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 부각되는 개념이 인성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우리보다 지적 수준과 종족 전체의 비교에서 역량이 나은 것이 없음이 분명함에도 현대인은 양 극단에서 타락해가는 것은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그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 고루 발전된 총체성을 지닌 사람들인데 반해 현대인들은 전체적인 인성이 결정적으로 붕괴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결국 쉴러가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 예술을 통한 총체성의 회복이다. 총체성의 계발은 인간의 내면에서 맹목적인 여러 충돌을 진정시키고 개인의 독자적인 성격이 확립된 후에야 가능하다. 이는 미적인 정조를 통해 형식 충동에서의 이성적 측면, 감각 충동에서의 탄력적 측면을 받아들여 이 둘을 모두 함양한 유희 충동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성적인 개념으로서 미가 가지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성과 간성이 나누어진 상태에서의 한계를 미가 극복해내는 것이다.
유희 충동의 대상은 곧 살아있는 형성력이며 곧 아름다움을 뜻한다. 이 때의 아름다움은 충동을 넘어선, 충동을 극복한 것의 결과물이 아니라 가벼운 조화의 산물이다. 여기서 두 가지 극단의 기를 꺾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 교육이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서 가야할 목적지는 중간 상태인 미적 상태이다. 이러한 미적 상태는 일체의 목적, 의무, 근심에서 벗어나 무위와 무심의 상태를 말하며 그
참고문헌
김상봉, 도덕교육의 파시즘, 노예도덕을 넘어서
전라남도교육청,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1995
최재인, 21세기 인성교육, 정신문화원, 2000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고양 : 인간사랑, 2000
청파초등학교,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교육부 지정 인성 시범
한국 교육 출판, 인성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총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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