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

 1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1
 2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2
 3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3
 4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4
 5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5
 6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6
 7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7
 8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8
 9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지도안구성
Ⅰ. 씨름의 개요
1)씨름이란
2)씨름의 교육적 특성
Ⅱ. 학습지도안
1)씨름경기의 지도법
1.바람직한 지도자 상
2.씨름의 연습과 지도
2)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
1.훈련계획의 종류
2.훈련 계획
3.훈련계획의 유의사항
Ⅲ. 참고문헌
Ⅰ.씨름의 개요
1) 씨름이란?
씨름은 두 사람이 상대방의 샅바를 잡고 주심의 시작 지시에 따라 서로 기술과 힘을 겨루어 상대의 신체부위 중 무릎이상이 경기장에 먼저 닿는 것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스포츠이다.
씨름은 한민족 5천년 역사와 함께 정신을 이어온 민족 고유의 문화이자 놀이로써 인간존중사상을 배경으로 현대스포츠의 교육적인 면에서 보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여가 창의적, 도의적, 그리고 안전적, 나아가 실용적인 가치를 토대로 매우 의미 있는 스포츠이다.
씨름은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정신수양을 통해 참된 도리를 세우고 자아를 완성시키며 인견완성을 목적으로 추구한다. 또한 씨름을 통해 수련과 정서 극기력과 인내심을 배양하고 약자에 대한 강자로서의 관용과 겸손을 터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아방어 본능을 기본으로 하여 점차 필요성에 따른 신념의 작용으로 소극적인 동작에서 대아의 긍지를 갖게 한다. 이러한 철학적 요소를 지닌 씨름은 지역사회 발전에 동참하는 적극성을 바탕으로 인류공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현대 스포츠이다.
2) 씨름의 교육적 특성
씨름의 교육적 특성에는 체력면, 정신면, 도의면, 사회면, 창의면, 안전면, 인성면, 실용면 8가지 특성이 있다.
먼저 체력면은 상대를 서로 잡고 손기술, 발기술, 허리기술, 연결기술 및 응용기술 등 대근육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적 발달, 신체의 기능적 향상 및 체력단련의 요소를 향상시킨다. 두번째로 정신면은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나약함보다 강건함을, 게으름보다 부지런함을 추구하고, 불안, 초초, 긴장 등을 장신의 의지로써 조절하고 극복하며, 의지력, 정신력을 향상시킨다. 세번째로 도의면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예의, 존중, 인내, 자신감, 관용, 성실, 승자의 겸손, 패자의 수용자세는 상대존중과 도덕상의 의리 즉, 인간 행동의 사회적 규범을 향상시킨다. 네번째로 사회면은 대인활동을 통하여 규칙의 준수, 용기, 적극성, 책임감, 지도력, 자기조절, 정의, 협력 등의 합리적인 사회적 성격을 육성시킨다. 다섯번째 창의면은 여가에 대한 건전한 활동 즉, 여가선용을 위한 적당한 신체활동은 자신의 건강 유지, 건전한 일상생활의 유지, 나아가 복지생활의 설계를 더욱 알차게 만들어 줄 것이다. 여섯번째 안전면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안전생활의 준비가 중요하다. 상대를 맞아 넘어뜨리는 공격에 대한 정당한 방어 등의 대근육활동을 통하여 신체기능과 기초운동기능을 높임으로써 신체적 능력 향상은 물론 안전면과 호신능력을 향상시킨다. 일곱번째 인성면은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생활 습관, 태도등 사람의 성품 즉, 이상적인 인격체로 전이되고, 승화시킴으로 인성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실용면은 씨름기술 단련을 통하여 불의의 사고에 대한 안전 대처능력, 타인으로부터 위협적인 공격, 생명의 유지 등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정당방위차원에서 그 실용성이 매우 높다.
Ⅱ.학습지도안
1)씨름경기의 지도법
1.바람직한 지도자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