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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지질학

Ⅲ. 성경(성서)의 토지법
1. 성경의 토지법의 근본원칙 : 토지신유(土地神有)
2. 평균지권(平均地權)
1) 토지공유(土地公有)
2) 지대공유(地代公有)
3. 십일조와 평균지권
4) 지대조세제는 현대판 십일조 : 제1의 십일조는 토지권에 대한 보상

Ⅳ. 성경(성서)의 죄와 형벌

Ⅴ. 성경(성서)의 심판
1. 심판 1
1) 대상
2) 때
3) 장소
4) 심판의 근거
5) 결과
2. 심판 2
1) 대상
2) 때
3) 장소
4) 심판의 근거
5) 결과
3. 심판 3
1) 대상
2) 때
3) 장소
4) 심판의 근거
5) 결과

Ⅵ. 성경(성서)과 주님의 부활
1. 내가 너희를 보내노라 한 것이다(요 20:21)
2. 성신을 받게 되는 것이다(요 20:22)
3. 정죄 사죄권(요 20:23)

Ⅶ. 성경(성서)과 과정신학
1. 신론에 함의된 것
2. 기독론에 함의된 것

Ⅷ. 성경(성서)의 문제점
1. 야훼(J)문서
2. 엘로힘(E)문서
3. 신명계(D)문서
4. 사제계(P)문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에서의 주인공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다. 그러나 둘의 비중이 똑같이 다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권은 하나님에게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선과 악, 정의와 불의의 기준 점이 되신다. 성경적으로 “의로운”의 의미는 항상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자를 뜻한다.
성경의 작가들은 그 사회의 규범적 가치 기준을 드러내는 이상적인 인물과 행위를 그린다. 또한 성경에는 부정적인 본보기로서 교훈을 주는 인물도 등장한다. 즉, 성경은 독자들이 열심히 따라 배울 수 있는 도덕의 본보기를 제시하며, 독자들이 피해야 할 악행의 예들을 그린다.
성경이 선과 악의 가치 기준을 강하게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은 성경 저자가 작중 인물에 대해 주관적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전래 동화에서처럼 성경 작가들은 언제나 한쪽 편을 취하고 있다. 사건이나 인물의 묘사는 평가의 태도를 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옳고 그름의 범주 속에서 말하는 경우도 흔하다. 그 예로 창세기에서 요셉을 “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하였더라.”(39:6)라고 묘사하거나, 사울이 엔돌의 신접한 자를 찾아간 것은 사악한 행위였기에 하나님이 그를 심판하셨다고(역대상 10:13-14) 진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성경의 이야기들 대부분은 주인공을 묘사하는 방법으로써 진술보다는 대화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욥기는 마치 희곡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시편의 시들은 화자가 무언의 청자에게 말하는 형식을 취하는 극적 구조이다. 성경에 대화가 자주 등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전래 동화에서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구체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적 충동의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작가는 사건을 요약하여 추상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을 직접적인 경험으로 실제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 전래 동화와 마찬가지로 성경의 상당 부분이 원래 구비 문학으로 존재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마지막 이유는 성경 고유의 이유로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성경의 견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성경의 대화는 인간에게 말하고, 부르고, 인간의 반응을 요구하는 하나님에 대한 관점을 드러내기 위한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수사학적 형식이다(Ryken, 1976).
참고문헌
◈ 대천득(1990), 토지와 자유 : 성경적 경제관, 서울 : 도서출판 무실
◈ 로버트 맥카피 브라운(1994), 도대체 무슨 뜻인가?, 한국 신학 연구소
◈ 박경철, 성서, 그 최종형태 구성으로 다시 읽는다!, 기장총회회보 7, 8월호
◈ 유진소(2010), 즐거운 성경 66권 탐구, 두란노
◈ 필립 얀시, 전방욱 역(2009), 별미 성경여행, 요단출판사
◈ 황승룡, 죄에 대한 신학적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