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

 1  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1
 2  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2
 3  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3
 4  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구려의 대수,대당 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외관계의 전개

2. 고구려 vs 수나라

3. 고구려 vs 당나라

4. 고구려 대외 전쟁의 意義



본문내용
3. 고구려 vs 당나라
618 당나라 등장.
- 초기의 고구려와의 관계는 우호적 (포로 1만명 송환)
- 연개소문의 등장 이후 당이나 신라에 강력한 대외 정책을 시도
- 신라에 대한 공격 중지를 권하는 당의 간섭 거부
- 당 태종 즉위 이후 고구려에 대한 압력 행사 → 고구려 침략 (645)

안시성 싸움 “..645년 군대를 직접 이끌고 쳐 들어온 당 태종은 사생결단하고 전력을 다해 막아내는 안시성은 쉽게 함락시킬 수가 없자 새로운 전투방법을 채택한다. 안시성의 성곽 높이와 비슷한 규모로 토산을 쌓은 다음 점차 성벽으로 접근시켜 군사들이 한꺼번에 성안으로 넘어들어 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공격대책이었다. 60일간 연인원 60만 명을 동하여 안시성 동남쪽 모퉁이에 쌓은 토산은 성 안을 내려다 볼 수 있을 정도로 성으로 접근해 왔다. 안시성의 고구려인들도 이에 맞서 당 군의 토산 높이에 따라 성벽을 높여 당 군이 성 안을 넘보지 못하게 하였다. 이렇게 양쪽 군사들이 경쟁적으로 토산과 성벽을 자꾸만 높여 나갔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갑자기 토산이 허물어지면서 안시성의 동남쪽 성벽을 덮치는 바람에 안시성의 성벽 일부도 무너졌다. 이 틈을 이용해 우리 군사 수 백 명이 성이 허물어진 곳으로 쏟아져 나가 싸워서 토산을 지키고 있던 당나라 군사를 격멸하고 순식간에 토산을 점령해 버린다. 당나라 군이 막대한 시간과 인력을 투입하여 구축한 토산이 한 순간에 우리 손에 들어와 거꾸로 당 군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고구려 군의 망루가 되어버린 것이다. 화가 머리끝까지 오른 당 태종은 책임자의 목을 베고 장수들에게 명령하여 성을 공격하게 하였다. 당 군이 총력을 다하여 3일간을 공격하였지만 막대한 인원과 장비만 손실하고 끝내 토산을 탈환하지 못한다. 9월 18일 드디어 당 태종은 철군을 명령한다...”

“… 세적은 드디어 안시성을 공격하였다. 안시성 사람들이 황제의 깃발과 일산을 바라보고, 즉시 성에 올라 북을 두드리고 함성을 지르니 황제가 분노하였다. 세적은, 성이 함락되는 날 안시성의 남자를 모두 구덩이에 묻어 버릴 것을 황제에게 요청하였다. 안시성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더욱 굳게 수비하였다. 당 나라 군사가 오랫동안 공격하였으나 안시성을 함락시킬 수 없었다. …”
(삼국사기 권 제21, 고구려 본기 제9, 보장왕 4년)




고구려 대외정책의 변화
: 연개소문의 집권 후 강경한 대당 정책 추진, 천리장성의 축조 (부여성~비사성) (631~647)
*원인 : 고구려의 강경책, 당 태종의 지배욕, 연개소문의 집권과 천리장성의 축조
*구실 : “연개소문의 집권을 문책한다.”
*경과 : 당 태종의 침략(645)→요동성, 백암성 함락 → 안시성 공격
*결과 : 양만춘의 활약으로 안시성 전투 승리(645)

참고문헌
한국 고대사 학회 - 『한국 고대사 연구의 새 동향』(서경문화사, 2007)
김철준, 최병원 - 『사료로 본 한국 문화사-고대편』(일지사, 1986)
삼국사기 번역문 허성도 역 (http://www. krpia. co. kr)
이기백 - 『한국사 신론』((주)일조각, 1999, pp63~6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데이터 베이스 (http://db.history.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