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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념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s)
    3. 모의실험형(Simulations)
    4. 교육용 게임형(Game)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효과

    Ⅴ. 웹 코스웨어의 정의

    Ⅵ. 웹 코스웨어의 특징

    Ⅶ. 웹 코스웨어의 활용실태

    Ⅷ. 웹 코스웨어의 평가영역
    1. 목표 영역
    2. 내용․교육적 효과 영역
    3. 활용․기술 영역
    4. 종합평가 영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에게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수준별 학습과 상호 작용의 기회를 풍부하게 해 주는 학습 매체이다. 그 활용 환경은 컴퓨터가 주 역할을 하면서 학습 자료의 저장 형태에 따라 독자형(CD) 기반과 네트워크 기반, 하이브리드 기반으로 구분하고 있다. 독자형 기반은 네트워크와 연결 안 된 독립적인 컴퓨터에서 멀티미디어에 의해 학습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며, 네트워크 기반은 웹 환경에서 원거리에 탑재되어 있는 학습물과 상호 작용을 하며 학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이 방식은 웹과 통신이 활성화되면서 사이버 학습 체제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나, 네트워크의 통신 속도의 제한으로 원활한 멀티미디어 제공에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이의 보완적인 기술로 독자형 기반과 네트워크 기반을 혼합한 형태로서 하이브리드 기반이 대두되고 있다. 이 환경은 네트워크 기반에서 오는 통신 속도의 제한을 독자형 기반에서 담당을 하며 필요시 네트워크적으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과 의견 교환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학습 매체로서 원활한 통신 환경이 구축되기 이전에 활성화될 방식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교육용 소프트웨어 편람
    ◉ 김영민 외(1995), 95 교육용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수탁연구 CR 95-26,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김민조 외 1인(1999),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김정희(2000),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학습을 위한 실습형 웹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준호(1996), 월드 와이드 웹 문서 만들기, 서울 : 인포북
    ◉ 최용석(1995), 반복학습을 위한 CAI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