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플라톤(Plato)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사상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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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사] 플라톤(Plato)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사상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플라톤(Plato)

(1) 플라톤의 생애

(2) 플라톤의 이데아론

(3) 플라톤의 도덕 철학
① 영혼의 개념

② 기능의 실현으로서의 덕

(4) 플라톤의 정치철학
① 큰 글씨로 쓰인 인간으로서의 국가

② 철인 군주

③ 국가의 덕목들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논리학

(3) 형이상학
① 질료와 형상

② 변화의 과정 (네 가지 원인)

③ 가능태와 현실태

(4) 윤리학
① 중용(Golden Mean)으로서의 덕

② 심사숙고와 선택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비교

본문내용
(2) 플라톤의 이데아론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그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 공헌을 보여 준다. 근본적으로 형상이나 이데아는 불변적이고 영원하며 비물질적인 본질로서, 우리가 보고 있는 현실적, 시각적 대상들은 단지 그것의 조잡한 모사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삼각형이라는 형상이 있어서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삼각형들은 단지 그 형상의 모사에 불과한 것이다. 플라톤은 비물질적인 형상이나 이데아를 참된 실재로서 내세웠으며,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유의 참된 대상은 물질적 질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고 영원한, 이데아(혹은 형상)들의 질서이기 때문이다.
이데아론은 존재의 본성을 설명하려는 진지한 시도를 보여 준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존재에 관한 의문을 일으키는 몇 가지 경험들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어떤 사물을 아름답다고 말하거나, 어떤 행동을 선하다고 말하면서, 사물과 행동에 관한 판단을 한다. 이는 우리가 판단하고 있는 사물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선’의 표준이 어디엔가 있음을 암시하며, 우리가 판단하는 인간 혹은 그 인간의 행위와 어느 정도 분리된 선의 기준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더욱이 시각적인 사물들은 변화한다. 즉 그것들은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생겼다가 없어진다. 그것들의 존재는 덧없다. 그러나 사물들과 비교해 볼 때 ‘선’이나 ‘미’ 같은 이데아들은 영원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플라톤은 실재적인 세계는 가시계가 아니라 오히려 가지계(可知界)라고 결론을 짓는다. 플라톤에 의하면 가지계는 영원한 형상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가장 실재적인 것이다.

(3) 플라톤의 도덕 철학
① 영혼의 개념

참고문헌
◆참고 문헌◆
사무엘 E. 스텀프 지음, 이광래 옮김 / 「서양 철학사」 / 종로 서적
스털링 P. 램프레이트 지음, 김태길 외 2 옮김 / 「서양 철학사」 / 을유문화사
프리도 릭켄 지음, 김성진 옮김 / 「고대 그리스 철학」 / 서광사
박영식 지음 / 「서양 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