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신학의 분류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으로 18세기 철학 사상인 영국의 이신론과 프랑스의 자연주의, 독일의 합리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에 도전하는 두 흐름의 신학이 나왔는데 두 신학이 바로 신정통주의 신학과
제 1 장 1919 년 이전
여기서는 현대신학이 발단되는 전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 기초는 임마누엘 칸트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이성이 물질세계를 휘어잡는 데는 만능이며 그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무능력하다는 현대인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1) 합리주의와 역사비판
일반적 상황
기독교의 전통이 계몽된 근대의 이성과 만났을 때, 양자간의 모순을 극복해야 할 신학적 과제가 새로이 등장했다. 18세기 말까지 급속하게 발전되어 온 계몽주의적 사조는 유럽의 과학과 철학을 규정하고 기독교 사상과 충돌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신학은 두 방
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4쪽.
캅은 세상의 모든 것들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을 ‘에너지-사건’으로 생각하였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5쪽.
캅은 물질과 반대 개념인 ‘정신’조차도 ‘에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