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

 1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1
 2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2
 3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3
 4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4
 5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5
 6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6
 7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7
 8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8
 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9
 10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

Ⅲ.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Ⅳ.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
1.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문제해결 모형
2.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 설계의 기본 방향

Ⅴ.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제중심학습의 근원은 Parnes와 Noller, 그리고 Biondi의 창조적 문제 해결 모델에 대한 연구 및 재능 교육에 대한 RENZULL 의 연구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최근에 와서 문제중심학습은 활발하게 논의 중인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의해 지지를 받고 있다.
이처럼 오랜 전부터 제안되어 온 문제중심학습의 개념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arrows는 문제중심학습을 ‘문제에 대한 이해 혹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과정에서 산출되는 학습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Novak은 문제중심학습을 교과지식보다 실제적인 문제(authentic problems)와 관련된 지식을 조직하려는 교육적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즉, 학습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교사의 지시나 강의를 최소화하고, 학습자의 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과제 발표와 토의를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개념이나 해결책을 구성해 가는 수업 방법이다. 이처럼 문제중심 학습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력 협동성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성주의 교수 설계 원리들을 반영하는 학습 모형 중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은 제시되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탐구하여 해결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 과정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교수, 학습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전환이라는 대전제로부터 출발하며, 기존의 교육 방식에 비해 교사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강조된다. 이 모형에서는 문제 자체는 학습자에게 주어지긴 하지만 주어진 문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스스로 규명하는 것에서부터 문제해결의 과정 및 도출된 결과에 이르기까지 학습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아울러 결과뿐만 아
참고문헌
강인애·이민수·김종화·이인수,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1999
김선희,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나일주 편, 웹 기반 교육(77-100), 서울 : 교육과학사
백영균,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9
임철일, 문제해결 시나리오, 교수학습환경 설계모형에 관한 형성적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정인성,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 1999
정환운,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사고와 교수 방법에 관하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