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가사 작품의 기원과 발생시기에 관한 여러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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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가사 작품의 기원과 발생시기에 관한 여러주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사의 개요

2. 가사의 기원

3. 가사의 발생 시기

4. 가사의 특징

5. 가사 작품

본문내용
2. 가사의 기원
가사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으며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주장들은 각각 가사의 기원을 고려장가, 시조, 악장체, 한시, 교술 민요로 꼽는다.

2.1 고려장가 조윤제, 고정옥, 박성의, 정병욱, 정익섭, 이동영 등
고려장가의 형식이 파격화되어 분장·분절적인 특징이 사라지면서 장형의 가사가 성립되었고, 내용 역시 고려장가를 계승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어떤 이유로 분장·분절적인 특징이 소멸하였는지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

2.2 시조 김기동, 이능우, 김사엽, 이태극 등
가사의 각 행이 시조처럼 4음보로 되어있고 특히 마지막 행이 시조와 같다는 점을 들어 가사가 시조의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간략한 형태의 시조의 영향을 받은 가사가 왜 그토록 길어졌는지 설명하지 못하고 있고 마지막 행이 시조와 같지 않은 가사도 많지 않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2.3 악장체 정형용, 김동욱, 유창균 등
악장체와 같은 긴 시가라는 점에서 가사가 악장체의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악장체는 분명히 분장된 시가인데, 이 주장은 그런 악장체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아 분장되지 않은 시가인 가사가 되었는지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

2.4 한시 이병기 등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든지 시조의 초·중장을 연속하면 가사체가 형성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주장 역시 의문점을 지니고 있다. 한시에 토를 달아 읽을 때의 율조상의 비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