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묘]소묘의 의미, 소묘의 유형, 소묘의 목표, 소묘의 역할, 소묘의 조건, 소묘의 재료, 소묘의 학년별 실기, 소묘의 지도방법

 1  [소묘]소묘의 의미, 소묘의 유형, 소묘의 목표, 소묘의 역할, 소묘의 조건, 소묘의 재료, 소묘의 학년별 실기, 소묘의 지도방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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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묘]소묘의 의미, 소묘의 유형, 소묘의 목표, 소묘의 역할, 소묘의 조건, 소묘의 재료, 소묘의 학년별 실기, 소묘의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묘의 의미

Ⅲ. 소묘의 유형
1. 스케치
2. 크로키
3. 정밀묘사

Ⅳ. 소묘의 목표

Ⅴ. 소묘의 역할

Ⅵ. 소묘의 조건

Ⅶ. 소묘의 재료
1. 연필
2. 목탄
3. 펜
4. 콩테
5. 모필
6. 기타

Ⅷ. 소묘의 학년별 실기
1. 4학년
2. 5학년
3. 6학년

Ⅸ. 소묘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간은 모든 미술작품의 필수적 요소이다. 공간에 대한 우리의 관념은 금세기에 극심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전 세기의 어떤 적극적인 사색도 공간의 과학적인 탐구 앞에서는 무색해져 버렸으며, 새로운 지식과 발견에 따라 화가들의 표현기법 또한 변화되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적 철학은, 인간의 의미 가 상대적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는 `보다 확대된 세계`의 현대적 개념과는 극단적 인 대조를 이룬다. 우리와 세계와의 관계를 놓고 볼 때 현대는 이미 종래와 같은 `인간 중심`은 아닌 것이다. 오늘날 많은 화가들은 그들 작품에 복합적 공간을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어떠한 작품이든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공간에 대 한 이해를 갖지 않으면 안 된다. 공간에 대한 이해 없이는 내용과 기법에 있어 보 다 폭 넓은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떤 기법이 평면적 공간을, 또 어떤 기법이 입체적, 혹은 복합적 공간을 표출하는가를 알면 작품에 나타나는 뜻밖의 모순 된 결과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공간표현을 위한 원근법의 지식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다만 원근법에도 역시 그 한계가 있는 것이다. 육안으로 구분 되 어진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공간기법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눈 높이의 선택이다. 눈 높이란 그리는 자가 대상을 바라볼 때 눈 높이의 가상의 수평선이다. 우리의 눈이 똑바로 앞을 볼 때, 이 선은 그 수평선과 합치된다. 우리가 고개를 뒤로 제치거나 아래로 숙이면- 즉, 우리가 우리의 시각을 상하로 움직이면- 눈 높이의 선도 화면에서 그에 따라 바뀌고, 가상의 수평선 역시 상하로 이동된다. 또 한 가지 고려해야할 것은 기저선, 즉 소재가 놓이는 가상선 이다. 기저 선과 눈 높이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정 그림 내에서 대상물들이 모두 같은 기저선 위에 있으며, 즉 기저 선이 면과 평행일 때에는 공간은 제한된다. 그러나 만일 대상들이 상이한 기저
참고문헌
강선모, 미술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 미술 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문정화·이미희, 바람직한 소묘 지도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1994
이강일, 소묘의이해, 미진사, 199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2000
이종학 저, 어린이미술교육①, 미조사, 서울, 1978
이규선 외 2명, 미술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교육과학사, 1988
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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