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의 대학

 1  중세 유럽의 대학-1
 2  중세 유럽의 대학-2
 3  중세 유럽의 대학-3
 4  중세 유럽의 대학-4
 5  중세 유럽의 대학-5
 6  중세 유럽의 대학-6
 7  중세 유럽의 대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 유럽의 대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중세의 교육

2.중세 대학

대학의 기원
성립배경
교육내용과 방법

대학의 성격
대학의 특권
대학의 사례

3.중세 대학의 영향

본문내용

또한 12세기 르네상스에서의 로마법은 법학의 부활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중세의 법은 관습법이었다. 그러나 11세기 이후 경제적 발전으로 인한 원거리 무역 등에서는 보다 고차원적인 법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그 결과 성문법과 상법, 해양법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것은 더욱 발전하여 보편/타당성의 원리에 기초한 공통법, 즉 로마법의 부활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도시와 도시 문화의 번성을 반영한 법학의 부흥은 지식과 학문의 위상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고, 이것은 과거에 교회와 성직에 의해 독점되었던 학문과 지식을 다른 집단, 즉 법률지식과 문장에 더욱 능한 전문적인 집단에게로 넘어가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북부 이탈리아의 경제적 중심지인 볼로냐에 법학 중심의 유럽 최초의 대학이 성립되게 되었다.

3)교육내용과 방법
중세 대학의 일반적인 강의 용어는 라틴어였고, 교과목은 자유 7학과로서 산수, 기학, 음악, 천문학, 문법, 수사학, 논리학을 가르쳤다. 이 자유 7학과는 오늘날 대학의 교과목의 초석을 놓은 셈이다. 중세 대학은 이와 같은 자유 7학과의 기초를 쌓은 후에 진정한 학문적 작업, 즉, 법률이나 의학이나 신학(철학) 중 하나를 택하여 연구할 수 있었다.

각 학부의 수업 연한은 일정치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보아, 4~7, 8년이었다. 옥스퍼드대학은 4년간의 기본적인 과정(문법, 산수, 수사학, 음악 등)을 마치고 적절한 시험을 거쳐서 학사 학위를 수여하였다. 이로부터 3년 동안 다시 인문학, 기하학, 천문학, Aristoteles의 철학(윤리학, 형이상학, 자연과학)을 공부함으로써 석사 학위를 받게 되었는데, 이것도 적절한 시험을 거쳐야 하였다. 석사 학위는 지적 직업에 종사할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그후 곧 박사 학위가 생겼다.

중세 대학은 건물이 없었다. 물론 도서관도, 실험실도, 카탈록도 없었다. 건물이 없었으므로 이동이 편하였으며, 이 국가에서 저 국가로,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대학을 이사하곤 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각 지방에서 모여들면 하숙비와 생활필수품이 급격히 오르는 것이 상례였다. 학생들은 개개인의 힘으로써 이런 도시민의 폭리에 대항하기 어려웠으므로, 곧 학생 집단을 조직해 하숙비는 물론 생활필수품을 조정하였다. 이런 중세 대학의 학생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석우, (한길사, 1998)
doopedia 두산백과, 중세의 교육 정의
Christophe Charle (김정인 옮김), (한길사, 1999)
박준철, , 「역사학보」 (1996)
[한겨레프리즘] 후마니타스의 시대를 위하여, 고명섭
[중앙일보] 대학 독립성 놓고 벌어진 중세 ‘타운 대 가운’ 투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