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사 레포트

 1  중등 교육사 레포트-1
 2  중등 교육사 레포트-2
 3  중등 교육사 레포트-3
 4  중등 교육사 레포트-4
 5  중등 교육사 레포트-5
 6  중등 교육사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 교육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현대 학교제도상 「Secondary education」으로 번역되는 중등교육(中等敎育)은 초등교육에서 이어지는 제2단계 교육의 일반적 총칭이다. 전근대부터 기나긴 중등교육의 역사를 가진유럽의 중등학교(김나지움, 리세, 퍼블릭스쿨은)는 중류이상의 사회계층을 위한 대학예비교육기관의 성격을 지닌다. 20세기 이후 이러한 엘리트 중등교육과 새로운 근대적 교육과정을 지닌 중등단계의 학교(여학교, 기술·직업학교 포함), 그리고 근로 청년교육기관 등이 제도적으로 서서히 통합되어 「Secondary education」이라는 의미의 ‘중등교육’이 확충되었다.
중등교육사 연구는 오랜 기간 엘리트 중등교육을 이어온 유럽과 유럽근대화를 받아들인 근대국가(미국, 일본), 그리고 이들의 식민지지배를 받은 나라에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며 전개되었다. 이에 저자는 중등교육 연구사, 연구 상황을 서양과 일본으로 나누어 동향과 과제를 소개한다.(요네다 도시히코 米田俊彦)
제1절 서양 중등교육사
연구사로 본 변화
서양교육사 분야에서 중등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복선형 학교제도에서 ‘민주적’인 단선형 혹은 분지형으로 이행해가는 역사적 경험에 주목해 평등하고 민주적인 국민교육체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우메네 사토루(梅根悟)가 감수한 『세계교육사대계24,25 중등교육사ⅠⅡ』(1975,1976)가 있다.
그런데 최근 동향을 보면 유럽의 전통적 중등교육시스템(엘리트 중등교육)의 구조와 기능을 실증적으로 재검토하려는 사회사(역사사회학) 연구가 활발하다. 그 요인을 살펴보면, ① 1970년대 이후 사회사, 문화사 연구 경향이 강해졌다. 기존의 정치사 중심의 서술이나 마르크스주의적 연구 오츠카 사학의 계급론: 오츠카 히사오(大塚久雄, 1907년 ∼ 1996년)의 경제이론. 마르크스와 베버를 접합시켜 비교경제사의 방법과 체계 수립. https://kotobank.jp
를 대항해 근대사회 권력구조나 사회편성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강해졌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사회사가 모치다 유키오(望田幸男)는 그의 연구에서 「『융커의 독일』에서 『교양 시민층의 독일』로」 서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교양 시민층인 엘리트 집단을 정당해주는 교육자격의 제공자로 김나지움과 신인문주의 고전교육에 관한 연구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지식’이나 ‘교양’이 중립적 혹은 진보적 가치를 내포하는 것으로 본 다는 점에서 종래 정치사나 계급사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② 부(富)=문화자본을 강조한 연구가 진전되었다. 계층화된 사회구조 재생산에 학교나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 포함), 구조화된 시험제도, 학교문화, 교실언어, 교사언어, 교육공간이 영향을 미쳤음을 밝히고 있다.
전근대
교육사에서 중등교육의 기원은 중세유럽도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당이나 도시공동체에서 라틴어 교육을 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세워졌다. 콜레주(college), 칼리지(college)로 불리는 대학준비교육기관도 각지에 설립되었다. 이러한 중세 여러 학교에 관한 연구는 중세사상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고다마 요시히토(兒玉善仁) 『베네치아의 방랑교사(放浪敎師)-중세도시와 학교의 탄 생』 (1993). -> 베네치아를 무대로 각 도시를 돌아다닌 학교교사의 모습을 서술함.
- 사이토 신지(齋藤新治) 『중세영국의 기금립문법학교(基金立文法校) 성립』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