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

 1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1
 2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2
 3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3
 4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4
 5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5
 6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6
 7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론] 채만식의 탁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작품소개
2. 작품분석
3. 작품의 평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을 고려자기나 사군자와 같이 치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문학이 작으나마 인류 역사를 밀고 나가는 한 개의 힘일진대, 한인(閑人)의 소장(消長)거리나 아녀자의 완롱물에 그칠 수 없는 것이라고 나는 목이 부러져도 주장을 하는 자이다."
위의 인용문은 채만식이 [자작안내]라는 글에서 자신의 문학 가치관을 밝힌 것이다. 또한 우리가 채만식의 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출발 자료가 되는 언급이었다고 말 할 수있다. 그의 문학은 그가 말한대로 '인류 역사를 밀고 나가는 한 개의 힘'으로서 민족과 역사, 민족의 사회, 현실들을 보여 주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의 문학을 말할 때 소위 '풍자 문학'이라 말한다. 이것은 그가 그의 작품 안에서 보여지는 민족의 현실과 역사를 표현하는 주요 방법으로 '풍자'라는 문학적 표현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게 불리어 진다는 것은 매우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태평천하] [치숙]등이 이러한 예의 속하는 작품이다.
채만식의 또 다른 대표 작품인 [탁류]의 경우는 이러한 그의 풍자적 기법에서 조금은 예외적인 작품이다. 장편 [탁류]는 '채만식이 풍자를 버렸을 때 거론할 수 있는 최대의 작품'이라고 평가 되고 있을 만큼 그의 대표적인 문학기법인 풍자가 배제된 작품이라고 말할 수있다. 그렇다고 하여서 [탁류]가 '인류 역사를 밀고 나가는 한 개의 힘'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작가의 작품관에 어긋나는 이례적인 작품은 아닌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그것이 문학은 '한인(閑人)의 소장(消長)거리나 아녀자의 완롱물에 그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 그의 문학적 가치관을 잘 반영한 다른 작품에서도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민중들의 삶을 적나라하고 직설적으로 표현한 시대 반영의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홍기, 『채만식 연구』(국학자료원, 2001)
민병기, 신춘호, 한승옥, 『현대작가 작품론』(집문당, 1998)
문학과 사상 연구회,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소명출판사,1999)
채만식, 『탁류』 (동아 츨판사, 1995)
채만식, 우한용 해설 주석, 『탁류』 (서울 대학교 출판부,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