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조직행동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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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조직행동 비교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닌텐도

(1) 리더십과 효율적 의사소통
(2) 개인의 창의성을 증대시키는 조직의 체계화
(3) 창의적인 인재경영

3. Daum커뮤니케이션

(1) 리더십과 효율적 의사소통
(2) 개인의 창의성을 증대시키는 조직의 체계화
(3) 창의적인 인재경영

4. 결론 및 정리

5. 토론
본문내용

이와타 사토루
2002년 닌텐도의 CEO로 취임


취임 시 부장 40명 전원, 개발부서 150명 사원과 모두 개별 면담 실시

이후 지속적으로 스태프들과의 개인 면담
외부 입사 사장이라는 벽을 허물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자신의 경영방침을 깊이 이해하도록 함


“선택과 집중”

비디오 게임이라는 핵심 역량에 집중

그 외 부분은 외부의 힘을 빌림

제조 공정을 줄이고
게임기 본체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자원을 집중 투자

정보개발본부와 기획개발본부의
융합을 꾀함


결과적으로 영업 및 관리 부서
직원들도 아이디어 작업부터
상품화까지 모든 작업이 가능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
제휴로까지 발전함대기업병 경계

기업이 커짐에 따라 모험보다는 안정을,
회사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택하게 되는 경향과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여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관료주의적 성향이 만연하는 것 등을 경계

“현재 내재하고 있는 리스크는
조직에 자만심이나 방심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용할 때부터 필요한 사람인지를 철저히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