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

 1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1
 2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2
 3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3
 4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4
 5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5
 6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6
 7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7
 8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8
 9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9
 10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억의 봄은 간다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북 정주 출생. 본명 희권(熙權). 호는 안서(岸曙). 서구 상징주의를 소개한 선구자이며, 상징파의 퇴폐성을 보이기도 했지만, 한국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서정시를 주로 썼다. 시집으로 , , , 등이 있다. 오산중학(五山中學)을 졸업하고 일본 게이오의숙[慶應義塾] 문과를 중퇴하였다. 모교인 오산중학과 평양 숭덕학교(崇德學校)에서 교편을 잡고 와 경성방송국에서도 근무하였다. 1941년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문화위원, 조선문인협회 간사, 조선문인보국회 평의원 등을 지내면서 친일 활동을 하였다. 815광복 후에는 출판사에 몸담고 있다가 6 25전쟁 때 납북되었다. 20세 때인 1912년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특히 외국의 시를 번역소개하여 한국 시단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최초의 번역 시집 는 베를렌보들레르 등의 시를 번역한 것으로서 한국 시단에 상징적 퇴폐적 경향을 낳게 하는 촉매적 역할을 하였다. 1923년에 간행된 그의 시집 는 근대 최초의 개인 시집으로서 인생과 자연을 74조, 44조 등의 민요조(民謠調) 형식으로 담담하게 노래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에스페란토의 선구적 연구가로서 1920년 에스페란토 보급을 위한 상설 강습소를 만들었는데, 한성도서에서 간행한 (1932)는 한국어로 된 최초의 에스페란토 입문서이다. 그는 특히 오산학교에서 김소월(金素月)을 가르쳐 그를 시단에 소개한 공적을 남겼다.
김억의 시문학사적 기여도
① 근대시의 영역 확대 → 초기에 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서구시를 번역해서 소개하는 한편, 프랑스 상징시의 기법을 도입하여 우리 근대시의 영역을 넓힘.
② 민요적 서정시의 활로 개척 → 19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우리의 민요 및 한시에 대한 관심을 지니면서 민요적 가락을 지닌 민요시를 추구하였다. 특히 순수한 우리말을 발굴하고 시어가 지니는 정감과 어조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정조를 담은 민요적 서정시에 주력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주요한, 김소월, 김동환 등에 의해 계속 이어지게 된다.
③ 시에 대한 이론(시론) 수립 → 시에 대한 이론과 평론을 통하여 한국 현대시의 이론적 배경을 마련(시형의 운율과 호흡)
핵심 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감상적, 상징적, 낭만적
율격 : 각운
어조 : 애조 띤 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