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적(페미니즘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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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주의적(페미니즘적)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2. 본론

(1)

(2) ,

(3)

(4)

3. 결론


이상의 내용에서 우리는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문학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박완서의 몇몇 작품을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잠시, 앞에서 거론된 작품들을 정리해보자. 1980년대에 들어서서 (1980) (1985) (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주목받았다. 은 표제 그대로 “죽은”상태에 있는 여성의 자아가 깨어남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성이 자신의 삶을 중심으로 한 “살아있음”을 수행하기가 어려우며 사회에서 수용되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작”을 알리는 것이다. 즉, 깨어난 자아를 지닌 여성의 살아있는 삶은 이제 겨우 시작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는 결혼제도 내에서 부부간의 갈등과 여성 억압의 문제를 그리면서 사회의 모순 된 현실에 수동적으로 순응하지 않고, 홀로 서는 연습을 하는 여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다. 는 결혼제도 밖에서 이루어진, 미혼모의 혼외 출생자녀의 호적문제와 양육권 문제로 인한 문경과 혁주간의 갈등을 다루면서 남성에게 성의 통제권을 부여해 온, 즉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성의 자율권을 여성에게 보장하지 않고 있는 가부장적 사회의 관습과 법률의 부당성을 폭로하였다. 90년대 작품인 (1993)는 가부장제 사회의 가치체계에 안주하던 한 여성의 의식 각성 변화의 과정을 고찰한다. 출산을 위한 가치 있고 자연스러운 신체로 보호된 채, 사회에 안주한 채 살아가던 여주인공이 스스로 여성의 몸이 인큐베이터화 되는 사회의 병폐를 깨닫고, 타자로서 살아가기를 거부하며 자존적으로 우뚝 서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또 (1994)은 억척 모성의 이기적인 남아선호사상을 그리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여성주의적(페미니즘적) 비평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