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 여성과 정치

 1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1
 2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2
 3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3
 4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4
 5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5
 6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6
 7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7
 8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8
 9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9
 10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10
 11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정치] 여성과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여성들의 정치의식을 저해하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2.여성정치참여의 필요성
3.여성의 정치참여 현상
4.여성들이 정치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5.여성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6.여성들의 정치참여 활성화를 위한과제
본문내용
1.여성들의 정치의식을 저해하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일반론적으로 살펴본 여성 정치참여의 장애 요소
여성들의 정치참여의 장애요소로는 일반적으로 4C를 들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4C란 문화(Culture), 자신감(Confidence), 아이(Children), 현금(Cash)을 의미한다. 우선 문화적인 측면이란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되는 성별 노동분업에 대한 의식 혹은 남성 우월주의와 같은 요소를 의미한다. 자신감 역시 상기한 사회화 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남성 우월주의 문화에서 파생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적 환경이 여성 스스로를 비하시키게 만들고, 여성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게 만들어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 요소인 아이와 같은 경우 아이의 양육을 여성에게만 일임함으로써 여성의 사회 참여를 방해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요소인 현금은 앞서 언급한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인해 여성들의 경제력이 약화되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회문화적 요인이 정치 참여에 필요한 자금 조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여성정치참여의 필요성
◉민주주의와 정치개혁의 원동력
전통적으로 한국사회에서 정치는 남성의 고유영역이며 여성들이 철저하게 배제되는 영역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 이유는 정치가 국가 중대사를 다루는 지배의 분야이며, 따라서 소아와 함께 항상 피지배자의 위치에 자리매김하는 여성들은 당연히 정치에서 수동적인 역할만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정치는 한 사회가 소유하고 있는 물적·정신적 가치를 분배하는 작업으로 보고, 이 분배의 작업에 사회 구성원들이 직접 또는 간접으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바로 이것이 그동안 한국사회가 해방이후 50여년간 염원해 온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이기도 하다. 그러한 점에서 구성원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들의 대표성이 5% 정도로 낮게 나타나는 저대표성은 민주사회로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이다. 이러한 여성들의 정치권에서의 저대표성은 여성들의 권익을 주장하거나 보호하는데 중요한 장애가 된다. 그동안 정치권에서 여성문제는 주변적인 문제로 인식되어 철저하게 배제되거나 예외적인 문제로 다루어졌다. 또 여성문제가 다루어지는 경로를 보면 정치권 내에서 문제제기를 하기 보다는 정치권 밖의 여성운동계에서 제기한 문제들을 겨우 처리하는 수준에서 여성문제가 다루어졌다. 이는 여성의원들 수가 절대적으로 작아서 여성과 관련된 문제들은 소수의견으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구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여성들의 대표가 정치권으로 진입하는 것은 시급한 문제이다.
이 이외에 여성의 정치참여가 필요한 이유는 현재 한국의 정치권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인 부정부패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대체인력으로서의 중요성이다. 2001년 3월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발간한 "권리, 자원, 목소리의 성평등을 통한 성인지적 발전"(Engendering Development through Gender Equality, Resources and Voice)이라는 보고서에 의하면 정치 및 공공분야에서 여성의 부패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들은 도덕관념이 대체적으로 높고 위험을 싫어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기대감에서 여성의 정치참여가 확대되면 부정부패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다. 또 여성들의 정치 및 공직부분에 참여가 높은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