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

 1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
 2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2
 3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3
 4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4
 5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5
 6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6
 7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7
 8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8
 9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9
 10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0
 11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1
 12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2
 13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3
 14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4
 15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자각실천법이 발생한 배경

제2절. 자각실천법의 이론기초
1.자각실천법의 심리학기초
(1)別利亞那夫의 외국어교육심리학설
(2) “언어활동”론
2. 자각실천법의 언어학기초

제 3절 자각실천법의 기본원칙

제 4절 자각실천법에 대한 평가

小結
본문내용
제1절. 자각실천법이 발생한 배경
자각실천법은 소련 60년대 초기에 본래 자각대비법의 폐해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시된 일종의 신개혁법이다. 그것의 최대 특징은 특출한 외국어교육의 언어 실천경향성으로 학생들의 현실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을 보증하는 동시에 소련교육학의 중요한 전통 중 하나를 계승하고 보유하게 되었다. - 자각성
50년대 이후 소련이 외국과 경제・문화, 과학기술 등 방면의 교류가 빈번해질수록 소련인들의 해외출장, 유학과 외국인이 소련관광을 할 기회가 나날이 늘어갔다. 이런 새로운 현상은 외국어 교육에 새로운 요구를 제시하게 되었다. 필히 대량의 실질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한 인재만이 각 분야 안에서 국제성을 접목시킬 수 있다. 실질적인 외국어 습득은 이제 다시는 소수의 외국어 전공의 졸업생의 일이 아니라 전 국민성을 가진 사업이다.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비록 모두 초급수준의 현실적으로 외국어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해도 말이다. 그래서 본래의 자각대비법도 점점 새로운 형식으로 외국어교육에 제시된 내용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
소련외국어교육의 질은 좋지 않아 사회가 주목하고 교육행정당국이 관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 50년대 후기와 60년대 초기에 전후 두 번이나 잡지에서 외국어교육개혁에 관한 대토론을 열게 되었다. 어떤 이는 자각대비법이 고전어법번역법과 같이 논하는 것을 비평하면서 반드시 철저히 이러한 법을 폐기하고 새로운 법을 채용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신법을 그들은 신직접법이라 불렀다. 예를 들어, 阿尼契科夫는 “소련외국어교육법은 우선 새로운 형식의 직접법과 구술법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기본적 특징은 최대한 외국어 언어숙련과 듣기, 말하기를 우선시하고 있다.
첫 번째 토론은 자각대비법 학파가 주관하고 결성한 것으로 개혁파는 이에 타격을 받았고 자각대비법 학파는 여전히 정통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토론 후, 자각대비법 학파는 현상만 치료하는 조치로 외국어교육을 개혁하는 것이었고, 심지어 교육법의 이론상 몇 가지 양보와 수정을 하였다. 그러나 모든 노력은 교육 질의 근본성이 변모하지 못했고, 이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