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

 1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1
 2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2
 3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3
 4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4
 5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5
 6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6
 7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7
 8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8
 9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9
 10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청소년직업훈련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기술교육과 기술훈련의 태동
실업계 고등학교의 육성과정
직업교육훈련의발전과정
청소년의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현황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직업교육훈련의 개념
학문적으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으며, 기존에 사용된 직업교육 및 직업훈련 개념이 결합하여 사용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교육과 훈련의 개념 차이가 없어지고 있는 현재 추세로 보아, 이중적 개념이며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볼 수 있다. 직업의 관점에서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차이는 사회적 유용도를 근거로 설명되기도 한다. 직업훈련에는 개인이 직업에 맞도록 양성되지만, 직업교육에는 개인의 복지에 주된 관심을 두고, 교육의 목적도 개인이 자기 생애를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차별적 사용은 관할하는 행정기관, 관련된 법규 등과 같은 특성에 의해서 정착되어왔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산업교육진흥법에 기초하여 산업대학, 전문대학, 실업계 고교 등과 같이 교육부에 관리되는 정규교육기관에서 직업관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직업훈련은 노동부 관할의 기능대학, 직업전문학교, 직업훈련원 등과 같이 직업훈련기본법에 기초하고 있는 기관에서 직업관련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직업에서 지식과 숙련이 동시에 필요한 최근의 사회 환경에서는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구분은 의미를 상실하고 있다.(한국직업능력 개발원, 1998).


본론

기술교육과 기술훈련의 태동
일본 식민지 치하 36년 동안 유보해 왔던 자주적 공업화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거의 20년이 걸렸듯이, 본격적인 기능인력의 양성체제가 정립되기까지 20여 년의 기간을 기다려야 했던 것은 해방 이후의 분단과 혼란, 그리고 전쟁 때문이었다(직업훈련연구소, 1989 : 20).
해방 이후 미군정 하에서는 농. 공. 상. 수산 등의 중등교육을 3년의 초급 실업중학교와 6년의 고급실업중학교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그 후 1949년 교육법이 공포됨에 따라 실업교육은 농. 공. 상. 수산 등 독립된 실업학교도 많았으나, 교육법 제 156조 규정에 실업 중. 고등학교를 따로 세우지 않아도 실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었다. 이 기간 동안의 실업교육은 예산은 물론이고 실험. 실습시설 및 기자재뿐만 아니라 능력 있는 교사의 부족으로 현상유지를 하는 정도에 그쳤다(직업훈련연구소, 1989 : 21).
민주적 교육체제로의 개혁을 지향했던 미 군정시기의 교육정책에서 중요한 하나는 단선형 학제로의 개편이었다.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공업고등학교를 단선형 학제인 고등학교에 포함시킨 결정은 공업고등학교 교육이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교육으로도 작용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서준호, 1988 : 15).
건국초기부터 역대 교육부 장관은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