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과정

 1  구성주의 교육과정-1
 2  구성주의 교육과정-2
 3  구성주의 교육과정-3
 4  구성주의 교육과정-4
 5  구성주의 교육과정-5
 6  구성주의 교육과정-6
 7  구성주의 교육과정-7
 8  구성주의 교육과정-8
 9  구성주의 교육과정-9
 10  구성주의 교육과정-10
 11  구성주의 교육과정-11
 12  구성주의 교육과정-12
 13  구성주의 교육과정-13
 14  구성주의 교육과정-14
 15  구성주의 교육과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성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Ⅱ.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의: J. Piaget
2. 사회적 구성주의 : L. S. Vygotsky
Ⅲ. 구성주의 교육이론
1. 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2. 인지적 유연성 이론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3. 정황(情況) 교수 이론(Anchored Instruction)
4. 상황학습이론 (Situated Learning)
Ⅳ. 구성주의와 관련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1.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2.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4. 구성주의 교사들의 평가
5. 구성주의 교사들의 평가도구


본문내용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What is known?)"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How it is known?)" 등과 같이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철학이 인식론이다.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理性論))과 영국을 중심으로 J. Locke, G. Berkeley, D. Hume 등의 철학자들로 이어지는 경험론(經驗論)의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합리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참된 인식은 오직 이성으로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경험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고 본다.
이러한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 교수 설계라는 측면에서 Duffy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시공을 넘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객관주의(objectivism)와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 내에서 창출된다고 보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로 나누었다.

1. 객관주의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실재(reality)는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주의(realism)의 하나로 볼 수 있다(Lakoff, 1987). 인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knowledge structure)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cognitive structure)가 있다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 주는 작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즉, 인간의 내부는 하얀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학습을 통해 점차적으로 지식이 채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지식은 인식의 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한다.
·지식 구성은 외부의 지식을 발견 또는 수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지식은 개인의 부단한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
참고문헌
황윤한 (1996). 제6차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초등교육연구(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간 ), 11(1), 3-31.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교육과학사
황윤한(1999). 교수-학습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2, 1-34.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학지사.
한국교육과정학회(2002).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