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

 1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1
 2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2
 3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3
 4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4
 5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5
 6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6
 7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7
 8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8
 9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9
 10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및 특별활동
3. 학급경영
4. 교사의 교직근무

Ⅲ. 총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나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흥동에 위치한 “안양 부흥중학교” 로 교생실습을 다녀왔다. 실습을 나간 이유는 내가 졸업한 모교이기 때문이다. 전부터 내가 교생실습을 나가게 된다면 모교로 가고 싶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다. 공립 학교라서 전에 내가 학교 다닐때 계셨던 선생님은 없었지만 나름대로 내 후배들을 만나서 가르치게 된 일이라 매우 보람되고 내 인생에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 학교는 평촌의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학교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곳 아파트 사람들의 자녀였고 아파트 외곽에 비해서 부모들의 관심과 교육열이 높은 편이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2년전에 과천고등학교에 계시다가 새로 부임하셨는데 학교에 관한 열정이 매우 높으신 분이었다. 그래서 학교의 이곳 저곳을 하루종일 돌아다니시면서 관여하시고 사람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혼자 많은 일을 도맡아 하고 계셨다. 교감선생님께서는 여자분이셨고 매우 꼼꼼한 성격을 갖고 계셔서 일지를 검사 맡는 등 교생 실습 전반에 있어서 다소 어려운 분이셨다. 그 외에 학년당 14반이 있고 학교 전체 중에서 한 학급이 특수반이다. 이는 교장 선생님께서 특별히 만든 것으로 평촌에서 하나 밖에 없는 반이었다. 또한 교장선생님께서 학교의 모든 시설에 새롭게 투자해서 학교 전체가 깨끗하고 편리했으며 어학시설과 음악실, 체육실 양호실등이 내가 학교에 다닐때보다 몰라보게 좋아졌다. 또한 교사들을 위한 교직원 식당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으며 선생님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높은 편이었다. 또한 학부모가 참여하는 자리도 많이 있어서 쌍방향의 의사소통이 가능했다. 이러한 학교의 모든 노력과 지원은 학생들이 만족하는 학교를 만들었으며 따라서 문제없는 학교, 성적 향상도 높은 학교 등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다. 실습을 나간 학교가 나날이 발전하고 여러 방면에서 주목받는 학교 였기 때문에 나 자신도 자부심이 컸고 배울점이 많았다. 제자리에서 머무르는 학교가 아닌 생동감있는, 변화하는 학교라는 점에서 나 자신이 한달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무엇보다 아직은 너무나 착하고 순수한 학생들을 통해서 내가 걷고 있는 이 길이 정말 가야하는 길, 가고싶은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소중한 시간이었다.

Ⅱ. 본론

1. 학습지도
내가 실습을 나갔던 안양 부흥중학교에서는 교장 선생님께서 과목 선생님들 모두에게 매 수업시간마다 학습지도안을 짜도록 요구했다. 전에 계시던 교장 선생님께서는 이런 요구를 하지 않으셨는데 새로 부임하신 교장선생님께서는 교사의 역할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수업의 진행으로 생각하고 계셨다. 그래서 수업 준비에 기초가 되는 학습지도안을 수업 단위마다 짜도록 하셨다. 대신에 반마다 매번 다른 지도안을 짤 필요는 없었으며 한번 만든 지도안을 반의 특성과 진도에 맞게 매번 조금씩 수정하도록 하였다. 선생님들께서는 처음에는 이러한 작업이 번거롭고 귀찮았지만 한번 만들어 놓은 지도안은 매 수업시간을 매끄럽고 자신있게 만들어준다고 하셨다. 지도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