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1
 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2
 3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3
 4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4
 5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5
 6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6
 7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7
 8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8
 9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9
 10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10
 11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PROLOGUE
0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02 설득의 정의와 주요 모델
03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연구 경향
04 설득과 매스미디어 이론
2.EPILOGUE
본문내용
PROLOGUE
설득의 사전적 의미는 상대편이 이쪽 편의 이야기를 따르도록 여러 가지로 깨우쳐 말하는 것이다. 외부의 작용에 의해 한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 신념, 가치 또는 태도 따위가 설득에 의해 변화된다. 따라서 설득은 흔히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로 야기되는 태도변화의 심층적인 과정이며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 있으며 단기적이거나 장기적일 수도 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다양한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마주한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도 설득을 볼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사람들에게서도 설득을 찾아 볼 수 있다. 광고 역시 제품명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말함으로써 사람들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설득을 하고 있다.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설득의 자세한 정의와 주요 유형,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을 통해 우리 생활 속 설득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0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설득은 여러 곳에서 보고 듣는 과정이며 실생활에서 매일같이 접하고 실천하는 행위 자체이다. 또한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려고 하는 민주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시도이지만 강압적인 수단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설득이란 타인에게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행동을 취하도록 논리적이고 감정적이며 문화적인 근거를 제공하여 좋은 의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02 설득의 정의와 주요 모델
1 설득에 대한 다양한 정의
설득의 다양한 정의 중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설득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논증법을 의미하며 키케로 역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설득자의 기술을 설득이라고 정의하였다.그러나 현대에 오면서 브렘벡과 하월은 설득이란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보았고 이 밖에 버크의 설득은 모호함의 자원을 예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라슨은 언어적, 시각적 상징을 통해 전달자와 수용자 간의 동일의 상태를 공동으로 창조하는 과정을 설득이라고 정의하였다.
2 설득과정에서의 SMCRE 모델
설득과정은 S-M-C-R-E 다섯가지 요소로 구성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설득 메시지를 발산, 전달하는 존재로 커뮤니케이션의 출발점이며 정보의 원천인 전달자(SOURCE)이다. 광고모델, 정치인 등이 전달자에 해당한다. 다음은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는 기호화된 내용인 메시지(MESSAGE)가 있다. 메시지는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며 내용을 분석한다. 세 번째 채널(CHANNEL)은 전달자의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전달해주는 운반체이며 매체(MEDIA)라고도 한다. 수용자(RECIEVER)는 전달자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를 수용하며 매체를 읽고, 보고, 듣는 모든 사람들을 총칭한다. 마지막으로 최종적으로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혹은 어떤 효과를 얻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효과(EFFECT)라고 한다.
그림1. 광고를 통해 본 설득과정에서의 SMCRE 모델
SMCRE 모델은 광고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광고 속 전달자(S)는 모델 김태희이다. 전달자인 김태희는 윤기있는 머리(비언어적 요소)를 넘기며 메시지(M)인 새로워진 샴푸의 기능을 이야기(언어적 요소)하고 있다. 이 광고의 채널(C)은 TV이다. 김태희의 행동과 말을 통해 메시지에 설득당한 소비자를 수용자(R)라고 하고 마지막으로 샴푸를 소비하는 데까지 이어지는 것을 효과(E)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