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1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1
 2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2
 3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3
 4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4
 5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5
 6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6
 7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7
 8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8
 9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감성지능
1. 감성지능의 개념과 중요성
2.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3. 감성지능과 다중지능의 관계
4. 감성지능과 우뇌
Ⅲ. 미술교육
1. 미술의 특징
2. 미술교육의 목표 및 성격
Ⅳ. 미술교육과 감성지능
1. 미술교육과 감성지능과의 관계
2. 미술교육을 통한 감성지능의 계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감성이란 용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경제, 디자인, 광고,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감성이라는 말과 더불어 감성지능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감성, 감성지능이 이성을 앞질러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첨단산업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21세기 시대에는 개인의 능력만으로 새로 운 것을 만들어낼 수 없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기 위해서는 IQ가 아닌 감성지능이 요구된다. 둘째, 정보화 시대,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엄청난 정보가 쏟아지고 사회변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며 어제의 스타 직업인이 내일의 실업자일수도 있다. 이런 시대에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감성지능이 요구된다. 셋째, 정보가 빠른 속도로 공유되는 민주화 시대에는 기존의 권위나 법률적 지위는 과거에 비해 큰 의미가 없다. 지위가 권력이 아닌 능력과 인격을 통해 여러 사람의 인정을 받고 존경을 받는 인물이 자연스럽게 사회의 중심에 위치한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또한 감성지능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가 된다.
우리 교육에서도 감성지능이 EQ란 개념으로 알려지면서 감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해 우리가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인지적 능력 뿐 만 아니라 인간성 회복과 인간 중심 교육의 형태로서 정서적 능력의 발달이다. 하지만 감성지능이 중요하고 교육에서도 필요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다면 미술교육은 어떠한 면에서 감성지능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을까? 감성지능의 개념과 미술교과의 특성 등을 살펴보고 미술교육과 감성지능과의 관계를 바로 알아 현 미술교육에서의 감성교육 실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숙자외(2003),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예경.
이규선외(1999), 초등미술과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정외(2002), 미술교육학원론, 예경.
김현경외(1998),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고야스미치코, 임영희역(1997),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교육, 밝은누리.
서예식외(2003), 초등미술교육세미나,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초등미술교육과.
윤현석(1997),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연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해경(2000), 감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