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5
 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를 4가지 군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2. 공식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기술하기.
5. educational purposes, goals, objectives의 차이점 설명
6. Bloom, Tyler의 교육목표분류학에대해 설명
7. Mager의 교육목표진술방법을 설명하고 하나의 예시를 제시하라.
8. 교과, 학문, 지식간의 관계를 기술
9. 교육내용의 선정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원리은?
10. 선정된 교육내용의 조직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원리는?
11. 수업 내용 선정의 7가지 원리? p.157-159 참고
12. 우리나라 교과서(Texbook)의 3가지 종류는?
13. 학교교육에서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위해 선정된 수업내용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제공하게 된다. 어떤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활동을 선정할 시 고려해야할 6가지 원리를 설명하라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를 4가지 군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교육내용, 학습경험,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 이 네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교육내용-교육과정을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과들의 강의요목인 교육내용으로 생각하는 입장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었고 널리 알려져 있다. 만일 일반인들에게 학교에서 하는 일들을 대략적으로 알리고자 할때, “우리 학교는 이러이러한 교과들을 통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교육내용을 답하는 것은 쉽고 편안한 일이다. 이것은 신문방송등의 언론기관에서의 이해되어지는 교육과정, 교사들의 교육과정의 이해와 같다.
학습경험-교육목적이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에 있다는 것이라면 교육과정은 학교의 시간표에 제시된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사가 나누어 주는 교수 계획표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갖는 경험속에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는 모든 경험이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제공하는 경험중에는 계획된 경험으로 한정짓는 것이 좋다는 견해들이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학생들의 경험의 영역을 계획한다기보다 돕는 역할을 위한것이다.
문서속에 담긴 교육계획-교육과정은 문서속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계획을 가리킨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들의 체계와 배워야 할 교육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방법, 교육평가, 기관운영의 일반적 지침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정의는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을 학습성과, 학습내용, 학습경험보다는 학습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본다는 점에서 포괄적이며, 예비 교사들이나 현직 교사들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서 만든 문서에 들어있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의 의미와 연관지어서 해석하고 그것을 통하여 자기 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인 것이다.

2. 공식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기술하기.
공식적 교육과정-문서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말한다.(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침, 지역교육청의 장학자료, 학교 교육과정등이 공식적 교육과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영 교육과정- 공적인 문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나 배워야할 교육내용들을 가리킨다. 영교육과정은 공식적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