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조문학
1.1. 시조의 개념
시조(時調)란,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말엽에 완성된 형태가 나타나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불리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이다.
‘시조’란 명칭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문학은 고려시기문학에 비하여 많은 새로운 경향과 발전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문학의 첫걸음을 떼였다고 할 수 있는 악장문학이 크게 발전하여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과 같은 작품을 남김으로써 건국송가의 문학적 풍조를 한때 형성시켰던 것이며 또한 정음문자의 출현과 함께 시조가 한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Ⅰ. 서 론
시조문학은 고시조에서 현대시조에 이르기까지 그 기사법이 다양하게 변모되어 왔다. 특히 현대시조는 작자에 따라 너무 다양한 표기를 구사하기 때문에 자유시 형태와 같다고 착각할 수 있을 정도이다. 기사 형식은 초‧ 중‧ 종 3장으로 구성된 시조를 몇 행으로 나누어 적느냐 하
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등장, 성리학체제가 파괴되면서 문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