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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포로의 남북한시각차이

Ⅲ. 포로와 거제도 포로수용소

Ⅳ. 포로와 왕정시대 포로귀환

Ⅴ. 포로와 포로기
1. 북 이스라엘 멸망
2. 남유다의 멸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쟁과 미학이란 선과 악처럼 인류사의 이율배반적 패러다임을 상징한다. 이는 “자연에 대한 자연 과학적 이해와 미적 이해가 한쪽이 다른 한쪽 없이 가능할 것인가”의 질문과도 같다. 또 신의 창조물로서 자연이 음양이라는 이원적 우주법칙에 속하듯이, 음양의 조화가 역사적 존재로서 인간의 선악의 패러다임으로 대체되어 대립된 것으로 보인다. 칸트는 자연의 상태와 역사의 세계를 구별하는 결정적 기준을 이성의 계발 여부라고 한다. 이성의 계발과 더불어 인간은 자연상태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며, 이때에야 비로소 악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성의 계발에 내재된 악이라는 칸트의 말은 악과 선이 공존한 이성이라는 의미로 읽게 한다. 이에 따라 선으로서 로고스와 악으로서 에로스라는 고대의 대립명제는 로고스 내의 선악으로 대체되어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포로의 남북한시각차이

포로에 대한 남북한의 시각차이를 살펴보면, 북한은 포로에 대해 “적의 군대나 인원을 사로잡는 것, 또는 사로잡은 적의 군대나 인원”(조선말대사전 2 , 사회과학출판사, 1992, p. 806)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반면 남한은 “전투에서 적에게 사로잡힌 병사”라고 사전에서 밝히고 있다.
증언과 자료를 통해 밝혀진 바와 같이 북한은 국군포로의 상당수를 인민군에 편입시킴으로써 그들의 송환요구를 “인민군 10만 명 이상을 납치하려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참고문헌
박경철(2010) : 이스라엘 포로기 이후 새로운 유대 제의 공동체 구성원에 관한 논쟁, 한국기독교학회
손영락(2007) : 구약성서의 제사장직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소형근(2010) : 포로 이후 초기에 나타난 왕권과 제사장권, 한국기독교학회
오일환(2011) : 국군포로를 버리려는가, 북한연구소
유숙현(2008) :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포로의 체험과 송환선택, 연세대학교
제성호(2008) : 남북정상회담과 국군포로·납북자문제, 한국전략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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