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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2. 개인과 사회의 관계설정
3. 민족에 대한 인식
4. 국가에 대한 인식

Ⅱ.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Ⅲ.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금융조합령

Ⅳ.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운동

Ⅴ.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

Ⅵ.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일본인지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연대책임이란 말은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이 영어 solidarity를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그들은 19세기말 권리와 의무를 중시했던 경향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연대책임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프랑스혁명기 데모크라시의 3대 슬로건이었던 자유, 평등, 박애 대신 자유, 평등, 연대를 강조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본 문화주의자들이나 몇몇 문건들을 살펴 볼 때, 연대책임이라는 용어는 권리의식나 의무감 보다는 단체나 사회의 소속원으로서 가질 수 있는 일반민중 각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으로부터 출발하는 자발적인 연대의식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본성과 우주본체의 진리”에 대한 깨달음은 연대책임의 이상형으로 상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상형의 완성은 “문화적 창조행위나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明治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순전 외 1명(2008), 일제강점초기 교과서의 동화주의 교육의 전개양상, 한국일본어문학회
- 김경일(2007), 일제의 노동정책과 노동운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강만길(1998), 일제시대 민족해방운동의 통일전선운동, 문화체육관광부
- 문영주(2006), 일제시기 도시금융조합의 관치운영체제 형성과정 : 1929년 개정을 중심으로, 한국사연구회
- 박성진(1997), 1920년대 전반기 사회진화론의 변형과 민족개조론,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소순열(2005), 일제하 조선에서의 일본인 지주경영의 전개와 구조, 한국농업사학회